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연수의 기간은 개인의 경제적 여건과 시간적 여유, 연수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경제적 문제
경제적 문제 즉, 비용은 연수기간을 결정하는 가장 큰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어학연수 시 드는 비용은 지역이나 국가, 프로그램, 학교의 선택 혹은 개인의 씀씀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성공적인 연수생활을 위해서는 미리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2) 시간 문제
비록 비용이 준비됐다 하더라도 개인에게 주어진 시간이 충분치 않으면 장기간의 어학연수는 불가능합니다. 자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직장인 연수의 경우, 6주~8주, 혹은 12주의 단기 어학연수를, 방학을 이용한 대학생의 경우 6주~8주간의 연수를 계획하곤 합니다. 또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 6개월 이상 1년 정도 장기적으로 계획을 잡고 연수를 다녀오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3) 연수 목적
연수 목적에 맞게 연수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이나 일반인들의 짧은 문화체험을 위한 연수라면 3~4주 정도가, 일반인과 대학생의 간단한 일상생활 회화를 위한 연수라면 6주~12주정도면 충분합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외국대학에 입학할 계획이거나 그와 비슷한 수준의 영어실력 향상을 꾀한다면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학습계획을 잡고 많은 시간을 투자해 심도있는 공부를 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외국의 유명 명문대학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의 경우는 영어 실력뿐만 아니라, 고교 성적 또는 대학(대학원 진학자의 경우) 성적이 매우 중요하므로 미리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