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구촌 특파원 4기 조지입니다!
유학관련 글을 써보려고 했는데 저번 교환학생 비법노트에 썼던 내용 중
ISEP관련해서 더 설명드리면 좋을 것같다는 생각에 ISEP 관련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교환학생 준비하시는 분들 도움이 되시면 좋겠어요!
일단 ISEP 홈페이지 주소를 첨부할게요!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https://www.isepstudyabroad.org/
저는 처음 ISEP 프로그램을 접한 것은 학교 파견 교환학생 모집 공고문과 설명회에서 였어요!
저희 학교 내에서도 모르는 사람들도 있고 아는 사람들도 있더라구요.
ISEP개요부터 말씀드릴게요. 다음에 쓰는 개요 내용은 한양대학교 파견교환학생 공고문을 참고한 것입니다.
" 전 세계 대학 간 학생 교환을 위한 비영리 기관으로, 본교의 자매대학이 아니어도 ISEP회원교 (전세계 50개국, 300여개)에
교환학생으로 파견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는 대학에 훨씬 많은 선택의 기회가 열리게 됩니다."
경비
"상대교 등록금은 면제되며 기숙사비+식비를 본교에 납부하고 가고, 상대교에서는 기숙사 및 한학기 동안의 MEAL PLAN을
제공받기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외국에서 생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원절차
"본교에서 ISEP 파견교환학생으로 선발된 후 2차 ISEP에 지원학교를 신청한 후
최종 배정을 받는 두 단계의 선발 절차가 진행됩니다."
이해가 잘 되시나요? 하나하나 차근차근 설명해 보도록 할게요!
일단 자격 요건부터 볼게요! 다른 교환학생 지원하는 것과 같아요.
하지만 ISEP프로그램은 ISEP-US, ISEP-INTERNTAIONAL로 나누어 져있어요.
그래서 교환학생 희망학교를 지원할 때 다른 리스트에 있는 학교들은 학교 이름과 학과를 적는데
ISEP으로 지원하고 싶은 경우는 미국의 경우 ISEP-US로, 유럽권이나 아시아는 ISEP-INTERNATIONAL로만
적어서 1차 지원을 합니다. 여기서 합격했다고해서 ISEP내에 있는 가고싶은 대학에 모두 갈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아마 지원 기준도 학교마다 다를 거라고 생각해요. 저희 학교의 경우 영어권은 IBT 75, IELTS 6.0
비영어권은 IBT 75, IELTS 6.0, ITP 550이상이면 지원이 가능했어요
(조건 중 하나만 충족하면 가능)
이거는 교내에서 ISEP지원가능 기준이고, ISEP에 1차 합격을 한다면
ISEP내에 있는 학교마다 기준이 달라서 그것을 충족해야해요.
저는 봄학기 파견기준으로 일정도 같이 말씀드릴게요.
교환학생 발표가 8월 초쯤에 되었어요. 저는 ISEP-INTERNATIONAL에 선발이 되었죠.
이때 다른 학생들은 학교가 모두 정해져있는데 저희는 아직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답니다.
ISEP은 이제부터 시작이에요.
일반 교환학생 파견프로그램은 지원만 하면 서류에 대해서는 그렇게 복잡하지는 않다고 해요. 흔히 비교하자면
ISEP은 출국 전까지 바쁘고, 막상 도착하면 할 일이 그렇게는 많지 않고, 직접 파견 교환은 반대라고 해요.
저 또한 합격 후 준비하느라 애 먹었던 기억이 나네요ㅠㅠ
1차에 ISEP합격이 되었다면 ISEP EXCHANGE에 지원을 시작하면 됩니다. 이때가 8월 13일이었네요.
처음에 ISEP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가입을 해야해요. 지원을 하려면 교내 ISEP담당자분께 인증을 받아야 지원이 되기 때문에
마감기간에 임박해서 하시지 마시고 가능한 빨리 준비하시기를 추천합니다!
ISEP 지원을 할때에는 학기는 SPRING, YEAR을 선택한 후 REGION을 선택했어요.
지역은 ASIA-PACIFIC, EUROPE, LATIN AMERICA, MIDDLE EAST, NORTH AMERICA가 있네요. 저는 유럽 선택!
WHERE TO?라는 곳에는 직접 국가명을 검색할 수 있구요.
FIELD OF STUDY, LANGUAGE를 모두 선택한 후 검색!
이렇게 지도와 필터에 맞는 리스트 들이 나와요.
여기에서 하나하나 보고 선택하시면 돼요.
10개까지 선택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가 지원해서 선정된 핀란드의 TAMPERE UNIVERSITY로 설명드릴게요!
대학을 선택하면 대학 설명이 나오고, 내리다보면 PROGRAM이 있어요.
어떤 대학은 두가지가 나오기도 하고 한가지가 나오기도 해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ISEP DIRECT의 경우 학비를 그 학교에 내야해요! 저희는 ISEP EXCHANGE로 선택!
그러면 프로그램 설명이 나오고, HOUSING, MEALS, 영어 성적을 볼 수 있어요.
ACADEMICS에서 UNDERGRADUATE를 보면 학교에 있는 전공들, ACADEMIC REQUIREMENTS들을 볼 수 있는데요,
GPA, 영어 어학성적을 요구해요. IELTS, IBT는 있는데 ITP가 없어서 저는 당황했어요. 제가 가지고 있는 어학성적은
ITP 뿐이었고, 당장 시험을 보더라도 성적 나오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그럴수도 없었죠.
그래서 ITP를 보는 대학들을 찾았지만, 정말 정말 극히 드물었어요. 학교에서 ISEP을 지원할 때에만
유효하다고 볼 수 있었죠. ISEP내에서는 다른 어학성적들을 요구했어요.
누군가 미리 알려줬으면 좋았을 거를요...ㅠㅠ
그래도 살길은 있다! LPR!!
LPR은 ISEP LANGUAGE PROGICIENCY REPORT인데요! 처음에는 이게 뭘까..했어요.
너무나 낯설었죠. 검색해도 잘 나오지 않았고,
나중에 알아보다 보니 교수님께서 추천서처럼 제 영어 성적을 증명해 주는 거였어요.
나중에 지원할 때 어학성적 증명에서 LPR을 선택하고 교수님 메일을 적어놓으면 교수님 메일로 객관식 문항이 가서
교수님께서 체크해주시면 되는 겁니다. 이거를 하려면 교수님께 미리 컨택하는 것이 필요하겠지요?
저는 영어전용 전공수업을 들은 교수님이 있어서 그 교수님께 부탁드렸어요.
제 토익성적표와 토익스피킹 성적을 준비해서 면담을 하기도 했구요.
중요한 것은 PRICE일까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학비도 본교에, 생활비도 본교에 내고 저희는 파견이 되어요.
저는 모두 선정이 되고 난 후 1월에 총 300만원을 본교에 납부했어요.
그러면 기숙사 비용이 학기 기간인 1월~5월동안 해결이 되고요, 한달에 213~262유로 라고 되어 있네요.
식비도 매달 핀란드 계좌를 개설하면 거기로 들어오게 된답니다.
저는 한달에 300유로를 받고 있어요. 이것도 나라마다 다르고, 아마 학교마다도 조금씩 다르지 않을까 싶어요.
저희 학교의 경우 점심 학식 비용이 학생할인 2.6유로밖에 되지 않아서, 생활비가 조금 낮게 책정되었다고 알고 있어요.
그리고 또 중요한 것! ISEP에 돈을 내야합니다ㅠㅠ
처음 지원을 할 때 application fee 100달러, 지원한 학교에 선정이 되면 나머지 375달러를 내요.
저는 isep지원을 마무리하고, isep지원서를 isep coordinator에 제출하고,
application fee까지 모두 낸 것이 8월 30일 이었어요.
그리고 기다리니 isep placement가 완료되었고, 그게 10월 2일이었습니다.
그 이후 다 된 것이 아니라 Tampere university에 다시 지원을 하라고 해서 10월 3일날 바로 지원을 했어요.
그때에는 여러 서류들을 요구하더라구요.
성적표, motivation letter, 여권사진, 영어 성적 증명, preliminary study plan등등이요.
최종적으로 acceptance letter을 받은 것은 10월 11일! 그 이후 isep으로 부터 acceptance package를 받고 다시
acceptance fee를 내고, isep전용 보험을 들었어요.
그렇게 10월 17일쯤 마무리가 되고 그 이후 대사관을 가서 residence permit을 진행했습니다.
참 길죠..ㅠㅠ 이렇게 보면 저는 최종 acceptance letter을 받은게 10월 중이 된거에요. 다른 친구들은 이미 8월에 받기도 하지만요ㅠㅠ
참 복잡한것같기는 해도 isep만의 장점이 있는 것 같아요.
일단 돈을 받는것..?은 장점일까요..?ㅎㅎ 유로로 받는게 장점인 것같아요!
사실상 isep application fee, acceptance fee + 300만원이
기숙사비, 5개월 생활비를 받는거랑 거의 비슷한 돈이더라구요.
그래도 저는 좋았던 것이 북유럽인데!!! 물가 비싸기로 유명한 곳인데!
그래도 300만원으로 해결했다는 느낌에 안도감을 느끼죠.
그래서 isep은 물가 비싼 북유럽이나 미국에 다들 추천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하기 나름이죠. 한달에 300유로를 받지만 아끼고 아껴서 그 돈으로 여행을 다니는 친구들도 있구요.
그리고 저희는 매달 기숙사 비를 내려고 해외 송금 걱정을 안해도,
매달 생활비가 핀란드 계좌로 유로로 들어오니
환전이나 환율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참 좋은 것같아요.
그리고 학교 리스트에 없는 학교들과 나라들도 더 다양하게 지원할 수 있다는 점도 좋은 것같구요!
다른 친구들을 보면 여기 학교와서 등록하고 기숙사 등록하고 할 것들이 있어보이던데
저희는 학교가 다해결해 준 상태라 딱히 그런것은 없었어요.
결론은!! 저는 ISEP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