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득점멘토 7기로 활동하고 있는 리유입니다.
오늘은 댓글에서 요청해주셨던 제가 퀀트 영역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 했던 공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퀀트는 Quantitative Reasoning 영역의 줄임말로, 수학의 4개 영역(Arithmetic, Algebra, Geometry, Data Analysis)을 대상으로 응시자의 기본적인 수학적 스킬 및 양적으로 추론하고 양적 방법으로 문제를 모델링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보는 영역입니다. 퀀트 문제는 대부분 한국 고등학교 1학년 수준의 어렵지 않은 문제로 이루어져 있지만, 영어 독해가 꼬이면 오답이 많이 생길 수 있어서 한국인의 고득점이 보장된 영역은 아닙니다. 이번 편은 1)와 2)로 나누어서 오늘은 제 이야기와 문제집 추천 및 대략적인 퀀트 공부 방법, 2편은 실제 문제에서 여러분이 사용하시면 좋을 팁들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제 글을 읽고 실수 없이 좋은 점수를 받으셨으면 합니다.
0. 배경
저는 100% 뼛속까지 이과 학생입니다. 고등학교 때 과학탐구만 선택해서 배웠고, 사회과목은 1학년때 한국사를 배운 게 전부입니다. 다만 수학을 그렇게 잘하는 편은 아니었습니다(고등학교 2학년 중간고사에서 수학이 6등급이 나와서 선생님께 문과로 가는 게 어떻겠냐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오히려 수학보다 영어 점수가 높았던 때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중학생 때부터 미국이나 캐나다, 영국 등 영어권 국가의 드라마 와 영화를 보는 걸 좋아했고, 팝송을 즐겨 들었기 때문에 지금도 영어를 미디어를 통해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플의 경우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대화나 강의에서 나오는 지문이 많아 어렵지 않게 공부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GRE의 경우 지문이나 요구하는 지식의 수준이 일상에서 사용하는 대화의 수준보다 높았고, 그렇기 때문에 퀀트만 독학을 했고 버벌과 라이팅의 경우 학원에서 강의를 들으며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1. 독학 계기-퀀트 독학은 미리 문제를 풀어보고 결정하세요
제가 퀀트 영역을 독학으로 공부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버벌과 라이팅 학원비 때문입니다. 저는 당시에 대학원을 다니며 적은 월급으로 GRE를 준비하던 시기였고, 가장 비용을 효율적으로 쓰며 준비를 해야했습니다. 더하여, 버벌이나 라이팅은 독학으로 고득점을 올렸다는 사례가 별로 없었고(말주변이 없는 이과생이라 개인적으로 자신이 없기도 했고), 퀀트는 문제를 조금 풀어보니 할 수 있겠다(?) 싶기도 했습니다. 물론 버벌이나 라이팅이 더 자신 있으신 분도 계실 겁니다. 독학은 꼭 미리 공식 문제집이나 기출 문제를 몇세트 정도 풀어보시고, 본인이 적어도 145점 이상(제 주관적인 의견입니다)이 나오면 결정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2. 문제집 추천
1) Official GRE Quantitative Reasoning Practice Questions
GRE 퀀트를 검색하면 가장 상단에 노출되는 ETS 공식 교재입니다. 앞에 간단한 이론 설명과 함께 150여 문제가 들어 있습니다. 시험을 주관하는 ETS에서 제작한 책이기도 하고, 가장 실제 출제되는 문제에 가깝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처음에 학교 도서관에 있길래 그 책으로 테스트해보고 독학을 결정했습니다.
P.S. 실제로 paperback 책을 구매하시려면 가격이 부담되실수도 있고, 컴퓨터 화면에서 문제를 푸는 게 실제 문제풀이 감각을 기르는 데 더 좋을 수 있으니 인터넷 버전을 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GRE Quantitative pdf라고 검색해보시면 ETS 사이트에서도 공식 교재를 다운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구글 서칭을 조금 해보세요 :))
2) POWERPREP® Online - Practice Test
ETS GRE 사이트의 store 페이지에 가시면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는 모의 테스트 프로그램입니다. 실제 시험을 응시하시는 것과 똑같은 프로그램 세팅에서 라이팅부터 버벌 영역과 퀀트 영역 시험을 응시하실 수 있고, 점수도 채점되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꼭 퀀트 때문이 아니라, GRE 시험에 대한 감을 익히시기 위해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에 꼭 풀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퀀트는 시험을 볼 때 시험 프로그램에서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한국 교육 시스템 상 계산기를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실전 감각을 기르기 위해 세트 1, 2를 모두 풀어보고 시험장에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3) 그 외의 모의 시험 사이트들
GRE Quant 를 검색해 보시면 mometrix, kaptest 등 퀀트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좋은 홈페이지가 많이 있습니다. 저도 버벌을 공부하기 싫을 때 몇몇 사이트에서 퀀트 문제를 풀곤 했습니다. 퀀트는 양+정확도의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최대한 많이 문제를 풀어보시고 시험장에 입장하시기 바랍니다.
3. 공부 방법
1) 이론 정확하게 익히기
이공계 분들은 이론 공부부터 하시는 데에 귀찮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퀀트에는 문제의 수학적 기호만 보고도 정답을 고를 수 있는 문제 외에도, 글을 읽고 문제를 이해해야 정확한 선지를 구할 수 있는 문제가 많이 나옵니다. 'Probability that the C will be neither A nor B', 'product', 'integers', 'perimeter', 'respective constant rates'등 한국어로는 '아 이거?'하는 기본적인 수학적 용어도 영어로 하면 해석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방심하지 마시고 이런 용어를 체화해서 시간을 줄이고 오답률을 낮출 수 있도록 하시는 게 좋습니다.
문과 분들의 경우, Geometry 영역에서 원주나 원의 너비 공식 등 도형 관련 계산을 어색해해서 이 부분에서 시간을 많이 뺏기거나 오답을 고르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해당 공식을 꼭 외우시고,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세요.
2) 고득점으로 가는 방법: 유형별 문제 및 약점 파악+해석 실수 줄이기
이론을 익히고 문제를 많이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유형들이 나오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능을 볼 때 어느 정도 공부를 한 뒤 고득점을 노리는 단계로 올라서면 단순한 이론 외우기나 문제 양치기에서 벗어나, 어려운 3점대 문제가 주로 어떤 유형에서 나오는지 파악하고 그 유형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퀀트에서도 동일한 방법을 사용해야 실수를 줄이고 고득점을 노릴 수 있습니다. 퀀트는 1) Quantitative Comparison questions 2) Multiple-choice questions-Select One Answer Choice 3) Multiple-choice questions-Select One or More Answer Choices 4) Numeric Entry questions 총 4개의 문제 유형으로 출제됩니다. 문제에서 Quantity A와 B를 비교해서 값이 더 큰지/동일한지/알 수 없는지를 결정하는 건지, 선지 중 1개를 고르는 건지, 1개 이상을 고르는 건지, 계산을 해서 실제 값을 입력하는 건지 문제를 잘 읽고 고르셔야 합니다. 이와 연결되는 게 해석의 중요성인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이자율을 계산할 때 simple interest(단리)인지 compound interest(복리)인지, percentage를 구할 때 A가 B의 몇 퍼센트인지 구하는 문제인지 B가 A의 몇 퍼센트인지 구하는 문제인지 등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을 잘 구별하셔야 합니다.
3) 꼼꼼하게 풀되, 여유 시간을 10분 이상 남길 수 있도록 하기
출처: Official GRE Quantitative Reasoning Practice Questions
퀀트는 1섹션씩 20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2섹션 40문제로 문제당 1점을 배당하고 있습니다. 섹션당 35분으로, 퀀트 더미가 없을 경우 총 70분의 시간 동안 퀀트 영역을 풀게 되는 거죠. 계산해보면 한 문제당 35/20=1분 45초 정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그러나 international 지원자들은 대부분 버벌보다 퀀트 문제의 고득점을 받는 게 쉽고, 버벌의 약점(혹은 무난한 점수)을 퀀트의 강점으로 커버하는 게 쉽기 때문에 165점 이상의 점수(=5문제 이내로 틀리기)를 목표로 가지는 게 좋습니다. 문제를 시간 내에 푸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적어도 25분 안에 모든 문제를 푸시고, 어려운 문제나 헷갈리는 문제는 체크해 두었다가 남은 10분 안에 해결하실 수 있을 정도로 여유 시간을 남겨주세요. 특히 아래 Data Analysis 유형의 경우 22번처럼 단순 계산 문제인 경우도 있지만, 25번같이 표나 그래프를 보고 모든 선택지를 계산해서 옳은 선지를 찾아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운이 없을 경우 5개 선지 모두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앞부분의 쉬운 Quantitative Comparison Question에서 시간을 많이 아끼시고 뒤쪽 유형에 시간을 할애해서 정확한 답을 선택해야 합니다.
출처: Official GRE Quantitative Reasoning Practice Questions
저도 아깝게 감점을 받아 169점을 받았듯이, 원어민이 아닌 사람은 계산 과정에서 실수를 하기보다 문제 해석을 잘못하면 틀린 답을 고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은 부디 철저하게 퀀트를 준비하셔서 만점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퀀트 문제를 풀 때 사용하면 좋을 팁과 전략, 문제를 편하게 풀 수 있도록 변환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편하게 댓글 달아주시구요. 리유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