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
JD는
로스쿨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로스쿨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이 과정입니다.
3년의
과정을 거치게 되며,
tort, contract law 등의
주요 과목을 모두 1학년
때 수강하게 됩니다.
JD과정에 진학하고자 하는 경우 한국에서의 법학적성시험(LEET)에 해당하는 LSAT 시험을 보아야합니다.
180점이 만점인데 미국 탑 명문대에 진학하고자 하는 경우 170점이 넘는 점수를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학점(GPA)이
좋아야함은 물론,
로스쿨
진학 목적을 담은 SOP
혹은
짧은 에세이도 작성 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교수님
혹은 직장 상사 2인
이상으로부터 추천서를 밀봉하여 받아야 하며,
등록금
납입 능력을 증명하기 위해
재정보증서를 첨부하기도 합니다.
※ 참고: JD학위에 대한 견해
미국에서는 미국 로스쿨 JD가 전문박사 학위로 분류되지만,
한국에서는 국내 JD를 법무석사 학위로 분류하는 로스쿨 제도로 인하여
미국 JD를 번역하는데 있어 견해가 다르며, 아래와 같이 크게 4개로 나뉩니다.
1. 석사와 박사 학위 중간 등급의 학위로 분류된다는 견해
2. 석사와 박사 통합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
3. 첫 법학위이므로 학사 학위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
4. 박사 학위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
ⓐ 다른 분야에서 Ph.D.를 취득하지 않는 이상 일반적으로 미국 법률가/법학자들에게 최종 학위이며
Ph.D.와 마찬가지로 학계 진출이 가능한 학위임
ⓑ 미국 변호사 협회(ABA)가 공식적으로 JD를 박사 학위로 인정하므로 당연히 한국에서도 박사 학위로 인정해야 함
*LLM
법학석사과정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LLM은
일반적인 LLM
과정이
있고,
특수
LLM과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법무법인 로펌이나
판·검사
임용 시 5년
이상의 일정 기간이 지나면 유학을 보내주는데 그것이 바로 LLM과정입니다.
미국
학생들보다는 주로 국제 학생들이 많이 듣습니다.
*JD학위의 입학요건
입학신청서, CAS 로스쿨 보고서, 학위증명서/성적증명서, LSAT 점수, 영어성적, 추천서, 자기소개서/학업계획서, 등록금, 재정증명서, 해당학교의 추가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서류를 구비해야 합니다.
※ CAS : CAS는 Credential Assembly Service를 뜻하며, 로스쿨 지원절차를 간소화시키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지원자의 성적증명서, 추천서 및 각 지원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서류를 LSAC으로 1번만 제출하면,
LSAT 점수와 함께 모든 학교에 전체 보고서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학교가 CAS를 요구하지 않는 경우 LSAT 로스쿨 보고서로 대체하면 됩니다.
※ 영어성적: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지원자의 경우, TOEFL 또는 IELTS 성적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JD학위의 지원절차
일반적으로 JD학위를 지원할때는 아래와 같은 9가지의 절차를 진행합니다.
① 학부 전임 고문과 만나기 ② LSAC 계정 만들기 ③ 최종 등록 및 준비하기 ④ 로스쿨 조사하기
⑤ 직접 로스쿨 채용 담당자 만나기 ⑥ CAS 시스템 등록하기 ⑦ 필요한 모든 성적증명서 준비하기
⑧ 추천서 준비하기 ⑨ 온라인 신청하기
*LLM의 입학요건
많은 LLM CAS가 참여하는 학교는 지원자가 법률 전문 학위를 완료했거나 완료 과정에 있거나 ,
법률을 연습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 받았거나 , 합법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미국의 경우, JD학위를 완료하여야 LLM과정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성적증명서/학업기록, 졸업/학위/자격증/전문 자격증, 졸업장 및 졸업증명서, 모든 서류의 영문번역본, 추천서,
영어성적, ITAES, 재정증명서, 해당학교의 추가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서류를 구비하여야 합니다.
※ ITAES: 국제 대본 인증 및 평가 서비스를 말합니다. LSAC는 AACRAO와 협력하여 모든 학업 기록 및
관련 문서를 인증하고 처리합니다. (AACRAO 미국 대학 등록 기관 및 입학담당관 협회)
여기에는 성적증명서/성적표, 학위/학위증서, 학위 및 졸업증명서가 포함됩니다.
※ 영어성적: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지원자의 경우, TOEFL 또는 IELTS 성적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LLM의 지원절차
일반적으로 LLM 학위를 지원할때는 아래와 같은 8가지의 절차를 진행합니다.
① 본인에 대해 연구하기 ② LSAC 계정 만들기 ③ 공식 성적표 보내기 ④ 추천서 준비하기 ⑤ 영어능력시험 등록하기(해당자) ⑥ 전자시스템으로 신청하기 ⑦ 계좌를 통해 로스쿨 보고서 구입하기 ⑧ 계정을 통해 파일 상태 모니터링하기
LLM커리큘럼은 프로그램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됩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Tax Law, Intellectual Property Law, Commercial Law, Human Rights Law, Environmental Law,
Informational Technology Law, International Law, Maritime Law 등과 같은 프로그램들입니다.
많은 프로그램들이 미국법, 국제법, 그리고 비교법학 등에서 광범위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고,
또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세부 전공분야로 들어가서 휠씬 더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과목들(세법, 지적재산권법, 인권법,
혹은 국제 환경법, 등)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은 별도의 필수 과목들을 포함 시키는 경우도 있고 다른 프로그램은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일부 학교들의 경우 미국학생들에게만 LLM 과정이 제공되고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지원 전 각각의 Law School에 외국 학생입학이 가능한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50개 각 주는 주마다 변호사 개업을 위한 자체적인 기준을 세워놓고 있습니다.
따라서, LLM학위 소지가 모든 주에서 변호사시험을 치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주에서 변호사개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더더욱 아닙니다.
사실 대부분의 주에서 외국적의 변호사가 변호사 시험을 치르는 것이나
또한 개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 상당히 엄격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외국적의 변호사들은 해당 주의 변호사시험주관위원회(State Board of Law Examiners)에
직접 접촉해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NCBE(National Conference of Bar Examiners) 사이트는 미국 각주 변호사인가청(US Bar Admission Offices)의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고 또한 직접 연결도 가능합니다.
대체적으로 LLM은 주간과정(Full-time)이 1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야간과정(Part-time)의 경우 2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수 해야 하는 학점은 최소 20학점에서 최대 28학점으로 평균적으로는 22~28학점 정도 됩니다.
예전에는 JD과정을 밟아야만 미국 변호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었지만
New York Bar Exam의 경우 지정된 일부 수강과목 수만 채우면 LLM과정을 밟은 경우에도 응시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LLM과정을 밟은 분들 중 상당수는 뉴욕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사실 LLM과정을 밟고 뉴욕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더라도 미국 내에서의 로펌에 취직하기는 어렵습니다.
3년 과정인 JD 과정에 비해 1년 과정인 LLM 과정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인식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판·검사, 로펌 변호사 분들이 가는 경우에는 제휴된 로펌 등에서
6개월 정도의 단기 과정 동안만이라도 경력을 쌓고 돌아오는 경우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