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테글 라이팅 테스트(혹은 해커스 교재) 수행하고 점수 확인 (대략 18~22점이라고 가정)
2. 문법 공부하기
- ChatGPT에 본인이 적은 날 것 그대로의 답안을 집어넣고 프롬프트에 "Only grammatically fix it. Do not rephrase the words." 라고 입력해서 문법만 수정.
- 문법 틀린 부분만 워드 문서에 빨간색 글자로 바꾸어 정리하면서 문법 틀린 거 반복해서 공부. 걍 외워버리기. 사람 문장 적는 패턴이 정해져있고, 틀리는 문법도 정형화되어 있어서 글 5개 정도 연습하면 90% 이상 고쳐짐
3. 만점 답안을 생성하고 어려운 구문/어휘 연습하기
- 먼저 ChatGPT에 TOEFL Writing Session 채점 기준을 넣어서 학습시킴. 그러면 어떻게 적어야 점수를 잘받는지 얘가 파악함
- ChatGPT에 본인 답안을 넣고, 프롬프트에 "Revise below to get perfect score in TOEFL Writing Session."이라고 입력해서 만점에 가까운 답안을 뽑아내기
- 이렇게 수정된 답안 그대로 테글 쳐보시면 알겠지만 최소 25~26점은 나옵니다.
- 결과적으로, 내가 적은 동일한 컨텐츠임에도 20점짜리 답변과 25점짜리 답변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워드 문서에 정리하면서, ChatGPT가 수정해준 고급 구문/어휘들을 구분하기 좋은 파란색/진한 보라색으로 바꾸면서 정리합니다.
4. 손에 익히는 연습
- 손에 익히면서 숙달되어야할 두 개의 답안이 있습니다: (i) 2에서 수정한 문법 퍼펙트한 답안과 (ii) 3에서 수정한 굉장히 아카데믹해진 답안.
- 종이에 글쓰는 것보다, 직접 한 단어 한 단어 읊으면서 타자로 모두 쳐보면서 외우는게 좋았습니다. 20분도 안걸리니깐요.
- 이렇게 손에 익은 어휘/구문이 시험장에서 무의식중으로 튀어나와 시간이 오히려 좀 남습니다. 남으면 문법 체크 추천합니다.
5. 축적해서 연습
- 위 1~4를 한번 했다고 해서, 터득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다음날 또 다른 모의고사를 풀기 전에, 전날 공부한 내용에 대해 4번 숙달과정을 해줍니다. 20분도 안걸리니깐요.
- Chapter 1을 하고, 다음 날은 Chapter 1~2를 하고, 그 다음 날은 Chapter 1~3을 하는 식이 가장 효과 좋습니다.
- 이렇게 하다보면 나중에는 처음 공부한 답안을 거의 8번 9번 외우게 되서 거의 숙달됩니다.
토플 준비하면서 이 게시판에서 눈팅하면서 도움도 많이 받아서 제 나름대로 했던 방법을 정리해서 올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제가 영어 기본기가 많이 부족하고 힘들었는데.. 유용했던 방법이라 올려드립니다.
10점대에서 시작해서 가장 최근 3개 시험 25점 26점 25점입니다. 그 이상으로 점수 올리는건 저도 잘 모르겠네요..
암튼 좀이라도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