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계란피자입니다.
오늘은 마지막으로, 토플 준비할 때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9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정리해봤습니다.
토플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토익 N점인데 토플 몇 점 나올까요?
토익과 토플은 매우 다르기 때문에 토익 몇점이 정확히 토플 몇 점 정도 된다고 말씀 드리기 어렵습니다. 토익은 리딩과 리스닝으로만 이루어져있고, 비즈니스 관련 유형들이 나오는 반변, 토플은 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으로 이루어져있고, 학술적 내용들이 나오는 편입니다. 이렇게 두 개의 시험이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쉽게 말씀 드리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구글에 찾아보면 2022년 기준 환산표가 있기는 합니다만, 제 개인적 경험으로 비추어봤을 때 정확히 맞는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토익 900점 이상 = 토플 100점 이상, 토익 800점 이상 = 토플 90점 이상, 토익 700점 이상 = 토플 80점 이상, 이 정도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토익은 990점 맞았지만 토플 110 이상 올리는데 꽤나 애먹었거든요 ㅠㅠ
학원 다닐까요, 인강 들을까요, 독학할까요?
상황에 따라서 다를 것 같습니다.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있다, 이동이 자유롭다 -> 학원
시간적 여유가 있지만 이동하는데 불편하다 -> 인강
시간 내기가 어렵다, 이동할 시간도 부족하다 -> 독학
이렇게 추천드립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토플을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학원>인강>독학 순입니다. 제가 이렇게 학원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강제성이 부여되기에 꾸준하게 공부하기가 수월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다른 분들을 보면서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고, 강사님께 직접적으로 질문을 할 수 있고, 강사님에게 시험 트렌드와 분위기를 전해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학원 다니는 것이 여의치 않으신분들은 차선책으로 인강이나, 혹은 독학으로 공부하셔도 괜찮습니다! 스스로 계획을 잘 세워서 꾸준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환경 조성을 해주시고, 고우해커스 게시판을 통해서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플 이제 막 시작하는데 어떤 책/레벨(으)로 시작해야 할까요?
이제 토플을 시작하신다면 일단 학원 배치고사나, 모의고사 test를 통해 본인의 실력을 확인하고 공부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자신에게 맞는 수준의 교재와 학원 강의를 찾을 수 있고, 그래야 점수 향상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실력 확인이 끝나셨으면, 자신에게 맞는 학원 강의를 수강하거나 교재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교재는 주로 해커스 베이직, 인터미디엇, 정규, 실전 (액츄얼)로 나뉘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교재로 잘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해커스 웹사이트에 나와있는 위의 라인업을 참고하셔서, 목표점수에 맞게 교재 선정을 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
아무리 공부를 해도 점수가 안 올라요…
가장 많은 분들이 여기서 낙담하실 것 같습니다…저 또한 그랬구요! 그런데 제 경험상 (많은 다른 시험들도 그렇듯이) 토플 점수는 1주일 했다고 1점 오르고, 한달 했다고 5점 오르지는 않더라구요. 그보다는 계단식으로 껑충껑충 오르는 느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점수가 정체되어 있다고 절망하지 마시고, 계단을 오를 그 순간을 생각하며 조금만 더 버텨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곧 오른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간혹 어떤 분들은 공부 방법이 잘못되어 있어서 점수가 안 오르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은 자신의 공부방법을 되돌아 보시고, 좀더 효율적이고 &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무조건 시간을 투자한다고 점수가 다 오르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공부해야 점수가 오릅니다!!
곧 시험인데 N점 받을 수 있을까요?
확답을 드리기는 어려우나,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고 공부하셔야 겠죠?! :) 실제 시험에서 평소보다 점수가 더 높게 나오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공부하시면 좋습니다ㅎㅎ 만약 그 목표점수가 터무니 없이 높다면 당연히 불가능한 점수겠지만…자신이 공부한 만큼 기대할 수 있는 점수대라면 충분히 가능할 것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질문이 많은 이유는 다들 걱정이 되고, 불안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시험 직전에는 토플 실력보다 이러한 부분에서 멘탈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시험 직전에 스스로를 갉아먹을 생각들은 줄이시고, 희망이 가득한 생각 위주로 해주면서 멘탈관리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리딩 공부할 때 단어는 어떻게 외우시나요?
저는 이번에 토플 준비를 할 때 단어에서 큰 어려움이 없어서, 초록이는 따로 외우지 않았고 공부하면서 지문이나 문제에서 나온 어휘 중에 제가 모르는 단어를 정리해서 단어장을 만들었습니다. 그 단어들만 반복해서 암기했습니다. 외우는 단어가 적은 만큼, 한번 외운 단어는 다시는 잊어버리지 않도록 ‘제대로’ 암기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 단어가 다시 나오면 제대로 해석할 수 있을 정도로 꼼꼼히 외웠습니다.
초록이도 함께 외우신다면, 하루에 Day1씩 외우기와 같은 목표를 설정하셔서 꾸준히 암기하는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리스닝 할 때 노테해야하나요?
제가 이전에 쓴 리스닝 관련 칼럼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노테에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누군가는 해서 고득점을 맞지만 누군가는 안 해도 고득점을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 의견보다는 본인 스타일에 맞춰서 노테 여부와 노테 양을 결정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제 경험을 비추어 보자면, 저도 그렇고 주변 분들도 그렇고 대부분 노테를 최대한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노테하면서 듣는게 너무 어려워서 노테 양을 줄일까 생각도 해봤지만, 문제 풀 때 자주 잊어버려서 노테 양은 줄이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노테 연습을 많이 해서, 많이 쓰는 와중에 집중력도 놓치지 않을 정도로 리스닝 실력을 쌓았습니다.
라이팅/스피킹 할 때 템플릿 사용하시나요?
저는 둘 다 템플릿 사용했습니다. 저는 특히 스피킹 템플릿을 정말 강추드립니다. 스피킹을 할 때 템플릿이 있으면, 일단 답변의 구조가 짜여져 있기 때문에 세부 내용만 자신이 채우면 되고, 템플릿이 준비되어 있다는 자신감이 형성되고, 무엇보다 스피킹 답변 시 가장 두려운 침묵 시간이 현저히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만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스피킹 답변할 때 침묵이 생기면 더 긴장되고, 실제로 pause가 감점이 된다는 말도 있더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끊기지 않게 술술 답변하는 것이 중요한데, 템플릿으로 답변의 양을 채워서 더 유창하게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 점수 언제 나올까요?
Unofficial 점수는 시험 직후 응시자분에게 공개가 되지만, Official 점수는 빠르면 5일~늦으면 14일 정도 후에 발표가 됩니다. 간혹 빠르게 나오거나 유난히 늦게 나오는 경우를 제외하면, 대체로 일주일~10일 사이에 발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서 답을 드렸는데요!
토플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제 칼럼은 이것을 마지막으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