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작년에 "2008년 소나타 미션변속문제와 배기관냄새"라는 제목으로 질문을 올려서 많은 답변을 주셨는데, 미루고 있다가 이번에 딜러쉽에 갔다왔는데 경험담과 질문 두가지 올립니다. 혹시나 오해하실까봐 드리는 말씀인데 직장동료들의 소나타(2007년형, 2009년형) 에는 이같은 증상이 없습니다. 제가 뽑기를 잘못했나 봅니다.
먼저 경험담은 현대딜러쉽에 가서 증상을 얘기하니까 인터넷에 나온 처방대로 "ECM업데이트 또는 리셋"을 실시하였는데 그 이후에 다시 시동이 걸리지 않는 증상(아직도 의문입니다. 왜그렇게 되었는지?)으로 ECM을 주문하여서 결국 컴퓨터 칩을 다시 새걸로 교환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교환후에도 동일 증상이 반복되어서 이번에는 딜러쉽 메케닉에게 증상을 duplication 해주었습니다. 미케닉이 현대USA에 문의한결과 현대에서 오토미션을 교환해준다고 합니다. 제가 증상은 아침과 저녁에 출발후 5-10분 이내에 2단에서 3단갈때 엄청 큰 변속충격과 함께 가끔은 엄청난 소리가 납니다. 그런데 하이웨이 주행후에 로컬로 들어와서도 가끔 그런증상이 나타나는걸로 보아서 엔진예열과는 무관한것 같습니다. 아마도 가속시에 2-3단 변속과 감속시에 3-2단 변속이 불안한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 차가 수동모드가 있는데 수동모드로 하면 변속충격이 없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서치를 해았는데, 아무래도 쉽게 해결이 될것 같지는 않더군요. 어떤사람은 4번이나 프로그램 업데이트 하였는데 똑같다고 하고,,등등..지금은 미션이 도착했다고 예약날짜를 잡자고 합니다.
제가 드리는 질문은
1. 현대에서 보내는 미션이 "Refurbished"라고 하는데, 물론 공장에서 새로이 미션셋팅을 하였다고 하지만, 원래 이 미션의 마일리지가 얼마인지 모르는데, 미션교환이 잘 하는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늘 2-3단 변속시에 신경쓰는것을 생각하면 교환을 해야될것도 같고,,아니면 Refurbished 미션은 믿어도 되는지요? 혹시 warranty로 미션교환 경험하신분 계시는지요?
2. 인터넷 서치를 해보니까 2.4 자동미션 2008년 소나타중에서 5단 기어가 있다는 낭설(?)이 돌고있는데, 그사람의 근거로는 출발후에 미션이 자동으로 1->2->3->4단으로 변속후에 가속패달을 계속 밝고 있으면 4단변속후에도 잠시후에 RPM이 떨어지는것으로 보아서 숨겨진 5단이 있을것이라고 하는데 과연 이런 사실로 5단이 있다고 할수있는지요? 물론 제 소나타도 4단 변속이후에도 RPM이 한번 더 떨어집니다. 이부분은 내일 출근해서 직장동료의 2007년 자동4단 2.4리터 소나타를 운전해보면 알것 같은데, 만약 결과가 직장동료차는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할까 싶어서 미리 질문을 드립니다. 다른차들도 4단 자동변속후에 알피엠이 떨어집니까? 인터넷 찾아보니 torque converter가 lockup mode로 가는것이라고 정상이라고 하는데 제가 지식이 부족해서요.(http://ezinearticles.com/?Torque-Converter-Lockup&id=113485)
즐거운 미국생활 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