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에서는 US news top 20 정도면 매우 훌륭합니다. (CS는 더 낮은 랭킹도 괜찮다고 들었습니다.) Us news엔 Biostat이랑 섞여있어서 알아보기 어렵지만 이걸 분리해보면 Biostat은 <하버드, JHU, UNC, 워싱턴시애틀, Michigan> 정도 탑이고 일반 통계는 여기에다가 스탠포드 버클리, Duke, CMU, 위스컨신매디슨도 함께 아주 훌륭한 학교들입니다. 조지아텍도 좋습니다. 조지아텍은 US news stat 랭킹엔 안보이지만 산업공학과에 포함되어있는데 산업공학과가 탑스쿨입니다. 그리고 이 밖에도 Iowa State, UC Davis, Ohio state도 통계 좋은 학교이죠.
저는 스탯전공으로써 조언드리면 통계 유학 학교 고를때 CS 랭킹을 함께 보시는거 추천합니다. 요즘 학교들이 통계, CS 코웍이 많습니다. 교수들 코웍만 많은게 아니라 학과자체 교류가 많습니다. 둘이 합쳐서 아예 interdisciplinary 학위를 만들기도 합니다. data science 같은거요. 아예 Department나 Institute를 만들어서 운영하는 경우도 있죠. 굳이 그런거 아니더라도 그냥 코스 석사도 통계에서 CS 수업도 많이 듣고요. 그런 점에서 CS 랭킹도 좋은 학교를 가면 장점이 있습니다.
위에 top 20 좋은 학교들 가시면 석사후에 취업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저정도학교는 Job fair 할때 지역 상관없이 회사들 옵니다. 저것보다 낮은 학교들도 괜찮습니다. 대신 인근에 Bay area, NYC, Chicago같은 대도시가 있는게 좋죠. 약간 취업 가능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일단 가서 석사하시고 CS나 통계중에 머신러닝 데이터마이닝 연구하는 박사로 노려보시는거 추천합니다. 그런 점에서 business analytics같은 전공은 안가는게 낫습니다. 이건 컨설턴트 키우는 프로그램이라고 봐야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진짜 한국학부로는 취업 어렵습니다. 컨설팅업계는 약간 IT쪽이라기보다는 상경계로 봐야하니까요. 그런 분야는 외국인 취업 어렵고 게다가 학부도 외국이면 정말 쉽지 않습니다. 이런 전공은 박사전환도 어렵고요.. 경영학과에 속한 프로그램이라 성격이 많이 다릅니다.
아무튼 요즘뜨는 분야를 미국에선 거의 인도계 중국계가 다 먹고 있는데 한국인들도 충분히 잘할 수 있습니다. 통계 전공분들 이런 흐름을 고려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분야를 위한 브릿지로도 괜찮겠지만요. 그리고 이런 흐름 다 떠나서 통계 공부하시는분들 프로그래밍 공부 많이하세요. CS 기초 없는것과 있는것에서 차이가 큽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