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눈팅으로 정보수집했던 미국대학원진학 준비생입니다.
간략한 제 소개를 해드리면, 학부에서 행정학과 통계학 전공했고 직장 경력 1년반 정도 있습니다.
직장 다니면서는 스포츠 데이터 다루는 일을 하였는데 회사를 다니다보니 데이터(빅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등)를 공부해보고 싶어 Computer Science를 공부해야 하나 생각하였다가 컴퓨터 관련 배경이 거의 전무한지라 좀 더 현실적으로 지원가능, 공부가능한 분야를 찾아보았습니다. 그러면서 Business Analytics(BA),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MIS) 등을 알게되었고 프로그램에 MS in Business Aanlytics, MS in Information Management와 같은 프로그램에 여러 곳 지원하였습니다. 대부분 경영대에 있는 MIS, BA에 지원했고 인터뷰 등 최종합격한 두 학교 중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학위를 취득한 뒤에는 현지에서 취업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합격한 곳 중 최종적으로 고민하는 곳은 제목에 써있는 University of Florida와 Syracuse University 입니다.
먼저 U of Florida의 경우, 경영대에 속해있고 프로그램명은 MS in Information Systems and Operation Management입니다.
2년짜리 과정이고 경영대에 속해있다 보니 컴퓨터 관련 배경에 없는 저에게 좀 부담이 덜한 점이 장점입니다. 사실 외국인으로서 현지에서 취업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아 1년짜리 과정보다는 2년짜리 과정이 구직활동하기에 좀 더 시간적으로 이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Syracuse인데 이곳 역시 2년짜리 과정이며 프로그램명은 MS in Information Management입니다. 다만 이곳은 iSchool에 속해있어 프로그래밍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을 것 같아 수학하기에 부담이 될 것 같습니다. iSchool 순위가 탑5안에 드는 학교이며 뉴욕주에 있어 취업시장과 가까운 것이 장점입니다.
(그 외 1년짜리 프로그램 합격한 곳 중에는 Rutgers, UNC Charlotte, Arizona State(9개월) 등이 있습니다.)
두 학교 모두 2년 과정입니다. 제가 프로그래밍에 자신이 없고 하고 싶은 일은 business analyst나 CIO와 같은 일을 하고싶습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경영대에 속해있는 Florida에 쏠리긴 하는데.. Syracuse 과정이 탑5에 드는 과정이고 수업 외 과정(Experienial Learning에서 제공하는 인턴, 해외수학기회 등)이 괜찮아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ㅠ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여러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