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앳 홈 테스트는 후기가 많아 없는거 같아 GRE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GRE 홈테스트 경험과 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1. GRE at Home 장점
가장 큰 장점은 ‘자유로운 시험 시간 선택’ 입니다. 시험 날짜와 시간이 매우 다양해서 본인 일정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침에는 집중력이 떨어지는 편이라 오후 1시 이후로 시험 일정을 잡았는데, 원하는 시간에 시험을 볼 수 있는 점이 정말 좋았어요.
또한 조용한 장소에서 방해받지 않고 시험을 볼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작년에 오프라인 시험장에서 옆자리 수험생분께서 시험 내내 다리를 떨어서(;;) 분노했던 경험이 있는데, 앳 홈 테스트는 이런 방해가 없는 점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2. GRE at Home 단점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겠죠? 저는 다시 GRE를 봐야 한다면 여전히 홈테스트를 선택하겠지만, 한 가지 아쉬운 경험이 있었습니다.
저는 첫 앳 홈 테스트 시험 당일, 감독관 연결과 시험 진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시험을 보지 못했습니다. 비싼 스터디룸을 빌리고 시험을 보러 갔는데, 시험 시간이 되어도 감독관 연결이 안 되고 시험 화면도 넘어가지 않았어요. ProctorU(시험 감독관 플랫폼)에 문의했더니, 제 시험 일정이 없다는 황당한 답변을 들었습니다.
저는 분명 ETS에서 시험 일정 확정 이메일도 받았고 ETS 공식 사이트에 시험 일정도 나와있었지만, Proctor U 사이트에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제 추측이지만 아마 ProctorU 측으로 제 정보 전달이 누락된 거 같았어요. 결국 한 시간 동안 씨름하다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집에 돌아간 후 ETS에 문의했지만 문제를 인정하지 않아 환불도 받지 못했고, 결국 저는 GRE 시험비용과 스터디룸 대여비를 모두 날리게 됐습니다.
GRE at Home을 선택하신다면 반드시 문제가 생겼을 때 대비해 동영상을 찍어두세요.저는 당시 전자기기 사용 규정 위반이 걱정되어 촬영하지 않았는데, 감독관이 연결되지도 않았는데 괜한 걱정이었죠. 꼭 동영상 촬영하셔서 증거를 남겨두세요! 참고로 못봤던 시험은 성적표 조회하면 Not Available로 뜹니다.
시험 당일.. 예정된 시험이 없다니 이게 뭔 말이오ㅜㅜ 처음에는 정각 되면 뭔가 뜨는구나하고 무한 새로고침을 했는데 시험시간이 지났는데도 아무것도 안뜨더라고요.ㅎ 두번째 시험을 볼 때 알게 된 사실은 시험이 정상 등록 되면 시험 전부터 저 화면에 내 시험까지 몇일 몇시간이 남았는지 뜬다는 겁니다. 시험 전에 Proctor U 에 아무것도 안뜨면 미리 ETS 쪽으로 문의해보는걸 추천합니다ㅠㅠ
3. GRE at Home 준비물
1. 여권
2. 화이트보드: 다이소에서 구매한 화이트보드를 사용했어요.
3. 화이트보드용 지우개와 보드마카
4. 손거울 (선택): 감독관이 방 확인을 요청할 수 있으니 준비하면 좋아요.
5. 무라벨 생수병 (선택): 감독관 재량에 따라 시험 중에도 마실 수 있습니다.
(+) 화이트보드용 마카 추천
https://a.aliexpress.com/_oo7CQB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