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앞서 "해커스와 함께한 직장인 GRE 후기&꿀팁 (3개월 공부 - V.160 Q.168 W.4)" 포스팅을 작성한 optop 입니다.
Verbal 단어 암기에 대한 질문이 많아서 따로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다소 부끄럽지만 제게는 정말 효과적인 방법이었기에, 해커스 식구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씁니다. (제 민낯을 공개하겠어요..ㅎ)
버벌은 8할이 단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무조건 자주+많이 보셔야 합니다.
우리가 Dog 같은 단어를 깜지처럼 써서 외운게 아니잖아요? 자주보고 말해보고, 내가 말한걸 듣고 이렇게 노출량을 들리면 기억에 남습니다.
But 외워야할 단어의 양이 절대적으로 많아 무작정 외우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저는 구체적으로 3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단어의 어원으로 묶어 외우기 (feat. 형성이 선생님 기본강의)
형성이 선생님 기본 강의를 들으면 거만어 교재를 기반으로 어원 등을 함께 쉽게 외울 수 있도록 알려주십니다.
이렇게 어원과 관련된 스토리(?)를 들으면 훨씬 더 기억에 오래남고, 다른 파생어들도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형성이 쌤도 알려주신 방법인데, TC/SE에서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1. 우선 확실히 아닌 단어들을 제거하고, 2. 남은 단어에서 어원을 찾아 뉘앙스, 어감을 추정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물론 그 어원설명을 기억하셔야겠죠? 형성이 쌤 딕션 너무 좋으셔서 촥촥 기억에 남습니다. 짱!)
아무래도 실전 강의에서는 이렇게 단어만 따로 훑는 시간없이 문제를 풀기 때문에, 기본반 수업을 들으면 버벌을 처음 접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수업자료는 선생님의 자산이기 때문에 따로 올리지는 못하지만, 저는 형성이 쌤이 거만어에서 중요하게 찝어주시는 단어 (물론 많습니다..ㅎ)만 팠고, 이후에는 이훈종 쌤 핵단어와 제가 개별적으로 틀린 단어를 적어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2. 영어 발음 나는대로 연상어, 한국어 스토리를 끼워 외우기
말 그대로 단어 발음나는대로, 혹은 생긴대로 비슷한 한국어를 끼워서 스토리처럼 만들어 외웠습니다.
이거 진짜 저만의 방법인데.... 부끄럽지만 어떻게 저만의 단어책을 만들었는지 아래에 공개해볼게요...ㅎ
예를 들어, lukewarm 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미적지근한, 미온적인" 뜻으로 뭔가 열의없는, 온건한 뉘앙스로 쓰이지요.
이 단어를 외울 때, "luke 라는 사람과 데이트를 했는데 뜨뜨미지근 warm 했다" 이렇게 단어 옆에 적고 외웠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
또 아래 사진을 보시면, resort to N 있지요? "호텔 없어서 리조트에 의지"ㅋㅋㅋㅋㅋㅋㅋ보이시나요.. 이렇게 처절하게 외웠습니다.
이런거 없으면 버벌 단어는 무작정 외울 수가 없더라구요ㅠ 부끄러운게 대수입니까! 그래야 160점대 받을 수 있습니다ㅋㅋㅋㅋㅋ
(사진 보니까 "쉬지않고 아빠 active 하게 일함" 이라고 외웠네요... 미안 아빠..ㅎ)
핵단어 역시 구매를 해야되는 선생님의 자산이기 때문에 올릴 수는 없으나, 시험 3주 전쯤에 핵단어만 보라고 하십니다.
이는 이제까지 외운 단어를 다시 복기하고, 기출문제에서 어떤 단어와 함께 나왔는지 확인하기에 무척 좋습니다.
가령, SE에서 betoken-indicate 은 암시하다, 의미하다라는 뜻으로 출제되었고, betoken-portend 는 전조가되다 라는 의미로 짝꿍으로 나왔습니다. 다시 말해 betoken의 유의어를 몽땅 다 외우기 힘들다면, 효율적으로 기출이 되었던 짝꿍을 골라 외우는 겁니다.
훈종쌤은 엄청난 숙제와 피드백으로 유명하신데, 이메일 주셨던 내용 중에 "뭐가 나오는지도 모르고 어휘 탐독중인 아랫반 친구들에게 주셔도 좋음...가능한 커피라도 한 잔 얻어드리고 주삼" 이거 진짜 공감합니다ㅋㅋㅋㅋㅋㅋ
난 무작정 거만어를 다 외우겠다! 하지 마시고, 효율적으로 외우길 추천합니다. 거만어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없다면 이것도 방법!
저는 이렇게 제 단어장 N회독 + 핵단어 2회독하니까 첫 세트에서 TC/SE는 문제 다 읽지도 않고 바로 답 고른 문제가 3~4개나 되었습니다.
아래에 그 증거물!!
훈종쌤 강의를 들으면, 그 동안 다른 수강생들의 시험날짜별 기출문제 공유된거를 다 수업 때 알려주시는데요. (공유해주시는 기출문제가 매우 많아서 따라가지 못할 지경ㅎㅎ) 저도 다른 수강생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시험 직후 복기해서 이렇게 메일 썼습니다.
이상으로 해커스 강의 활용방법과 저만의 단어암기법을 마칩니다.
옛날 생각도 나고 또 조금 부끄럽기도 하지만ㅋㅋㅋㅋㅋ 저도 앞선 해커스 수강생분들께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이렇게 공유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 달아주시고, 추가로 다른 과목 공부방법도 따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