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구촌특파원 공일오이입니다.
이번 칼럼은 세 번째 미션 칼럼인데요. 세 번째 미션 칼럼의 주제는 6월에만 즐길 수 있는 싱가포르 축제와 싱가포르의 7월과 8월에 열리는 다양한 축제에 관해 소개하는 것인데요.
먼저 현재 진행 중인 축제인 “아이 라이트 싱가포르(I Light Singapore)”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아이 라이트 싱가포르”는 싱가포르의 아름다운 야경을 화려한 조명들로 더욱더 아름답게 물들이는 싱가포르의 빛 축제인데요.
이 축제는 매년 개최되는 아시아 최대의 지속 가능한 라이트 아트 축제라고 합니다. 2010년에 제1회 아이 라이트 싱가포르가 개최됐으며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했다고 하는데요. 10주년인 만큼 보다 더 화려하고 평소의 축제보다 큰 규모로 준비되었다고 합니다.
”아이 라이트 싱가포르“는 마리나 베이 샌즈, 사우스 비치, 밀레니아 워크 그리고 탄종 파가 일대에서 열리는데요. 입장료는 무료로 5월 31일부터 6월 23일까지 매일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11시까지 진행됩니다. 금요일과 토요일은 자정까지 운영 시간을 늘린다고 합니다. 이번 축제의 테마는 ‘순환하는 자연(Cyclical Nature)’로 자연과 순환 경제를 상징하는 색인 초록색(녹색)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해요.
이곳에서는 친환경 소재로 만들어진 다양한 조명 예술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축제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일상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습관을 추구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축제라고도 합니다. 올해는 전 세계 25명의 작가가 설치한 17개의 설치물들이 설치되었는데요. 17개의 설치물들이 축제가 열리는 곳곳에 있어서 천천히 한 바퀴 산책하면서 볼 수 있답니다.
또한, 축제에 음식이 빠질 수는 없겠죠! 다양한 설치물뿐만 아니라 맛있는 음식들과 액티비티 그리고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가스트로 비츠(Gastro beats)도 진행되는데요. 싱가포르 현지의 음식 및 세계 각국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다양한 음식 부스들과 바가 있답니다.
Kinetic Perspective
저도 며칠 전 “아이 라이트 싱가포르” 축제를 방문했는데요. 마리나 베이 샌즈에 도착해서 돌아가는 원형 설치물인 Kinetic Perspective과 Pure Ring을 봤는데요.
그 후에는 풀린 실타래처럼 생긴 Spin Me a Yarn을 봤는데요. 고양이 설치물도 있었더라면 더욱더 귀엽고 멋진 설치물이 되었을 것 같다는 생각도 잠시 했답니다.
그 후에는 가스트로 비츠가 진행되는 곳으로 가서 맥주 한 잔을 즐겼는데요. 자그마한 무대에서 밴드가 공연을 하고 있어서 라이브 음악과 함께 시원한 밤공기를 맞으며 축제의 밤을 즐겼답니다.
Arc ZERO: Nimbus
BOB the nice world
닥터 스트레인지의 도르마무를 연상케 하는 Arc ZERO: Nimbus와 Liminal; Minimal 그리고 BOB the nice world까지 마리나 베이 샌즈 근처에서 구경한 후에 머라이언 파크 쪽으로 걸어갔는데요.
공원 위로 어마어마한 크기의 조형물이 있었답니다. 설치물의 이름은 lwagumi Air Scape로 달팽이 또는 돌을 연상케 했는데요. 설치물들 사이에 서서 사진을 찍으니 마치 외계 행성에 온 듯한 느낌을 받았답니다. 마리나 베이 샌즈 일대에는 17개의 설치물 중 11개의 설치물들이 있었는데요. 2개는 보지 못하고 9개만 봤답니다.
이렇게 저는 마리나 베이 샌즈에서 “아이 라이트 싱가포르”를 즐겼는데요. 올해나 내년 싱가포르를 방문하실 예정이시라면 이 기간을 포함하여 즐거운 축제를 즐기시길 추천드릴게요. “아이 라이트 싱가포르“의 축제 소개와 후기를 뒤로하고 다음으로는 7월과 8월에 열리는 싱가포르의 축제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싱가포르의 7월은 여행을 오기에 너무나도 좋은 시기인데요. 미식의 나라로 유명한 싱가포르에서 7월에 약 2주 동안 싱가포르 음식 축제(singapore food festival)이 열리기 때문입니다. 1994년에 제1회 싱가포르 음식 축제가 개최되었으며 다민족으로 이루어진 싱가포르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음식들을 한자리에서 선보이는 대규모 음식 축제인데요.
싱가포르의 음식뿐만 아니라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등 여러 나라의 음식을 맛볼 수 있답니다. 미식을 즐기는 것에 추가로 세계적인 요리사들의 요리 경연과 시연, 요리 교실과 워크숍 그리고 전시회 등 각종 행사도 열려서 참여할 수 있는데요. 싱가포르 음식 축제는 차이나타운과 리틀 인디아 그리고 마리나 베이 등의 문화 지구를 중심으로 한 싱가포르 남부 지역에서 열립니다.
7월에 시간이 여의치 못해 싱가포르의 음식 축제를 놓쳤다고 해도 실망하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8월에는 싱가포르에서 수많은 축제들이 열리는데요. 그중 가장 유명한 두 가지 축제를 소개해 드릴게요.
1) National Day (8월 9일)
8월 9일은 싱가포르 독립 기념일인데요. 8월이 되면 싱가포르 곳곳에서 싱가포르 국기 색인 빨간색과 흰색의 장식 소품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독립기념일을 축하하기 위해 싱가포르에서는 불꽃놀이와 다문화 댄스 및 노래 그리고 에어쇼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데요. 군사 퍼레이드도 진행되는데 아쉽게도 관광객은 티켓을 구매할 수 없으며 시민이나 영주권자는 매년 5월 1인당 최대 6석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추첨제로 진행되며 결과는 6월에 발표된답니다.
2) Singapore Night Festival
매년 8월 약 2주 동안 주말마다 싱가포르 나이트 페스티벌이 열리는데요. 싱가포르 나이트 페스티벌은 싱가포르의 가장 오래된 야간 축제라고 합니다. 브라스 바사와 부기스 지역 일대에서 저녁 7시 30분부터 자정까지 진행되는데요. 싱가포르 국립 박물관과 페라나칸 박물관 그리고 싱가포르 아트 뮤지엄 등 여러 문화공간에서 밤늦게까지 수많은 야간 이벤트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6월, 7월, 8월 축제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저는 7월과 8월에 개최될 싱가포르 음식 축제와 싱가포르 나이트 페스티벌이 가장 기대되는데 다양한 축제 중 어떤 축제를 가장 즐기고 싶으신가요? 또한, 싱가포르에 방문하여 즐겨본 다른 축제들이 있다면 어떤 축제였는지 어떤 행사들이 열리는지도 궁금합니다! 그럼 이만 칼럼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