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의 대중교통, TTC]
안녕하세요! 오늘은 토론토 시내의 대중교통인 TTC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TTC는 Toronto Transit Commission의 약자로 토론토 시내의 지하철, 버스, 스트릿카를 모두 칭합니다.
딜레이나 공사 등의 이유로 우회가 빈번하다 보니 현지에서는 ‘Take The Car’라고 농담처럼 부르기도 하고, 한국인들은 ‘Tㅏ볼테면 Tㅏ봐 Cl..*’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TTC는 탑승할 때 한국과 똑같이 개찰구에 카드를 찍지만, 하차 시에는 카드를 찍지 않아도 됩니다. 이건 지하철, 버스, 스트릿카 모든 ttc에 적용됩니다! 한 번의 탑승 요금은 3.3달러이며, 첫 탑승 시간 기준으로 2시간 동안 무료 환승이 가능합니다.
subway
지하철은 현재 1호선, 3호선, 4호선이 운행 중입니다.
현재 3호선은 운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1호선 (Yonge-University Line)
U자 형태로 북쪽과 다운타운을 지나갑니다.
1호선의 주요 역으로는 가장 큰 한인타운인 Finch역, 가장 큰 공공 도서관인 Toronto Reference Library가 있는 Bloor-Yonge역, 다운타운의 중심지인 Dundas역, Go bus나 Go train 등을 이용할 수 있는 Union역 등이 있습니다.
2호선 (Bloor-Danforth Line)
2호선은 서쪽과 동쪽을 잇습니다.
주요 역으로는 Woodbine beach와 가까운 Woodbine역, 1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Bloor-Yonge역과 St.George역, 한인타운이 있는 Christie역, 아기자기한 거리가 있는 Ossington역, 벚꽃을 볼 수 있는 High Park역, 피어슨 국제 공항으로 가는 Kipling역이 있습니다.
4호선 (Scarborough Line)
굉장히 짧은 노선인 4호선은 큰 이케아와 가까운 Leslie역, 쇼핑몰이 있는 Don Mils역이 있습니다.
딜레이되거나 공사 등으로 운행을 중단하는 경우에는,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셔틀버스는 지하철 노선 그대로 운행됩니다!
가끔 온 지 얼마 안 된 친구들은 지하철 타는 방법을 헷갈리는데요 정말 간단합니다. 본인이 타야 하는 노선과 방향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Bay역에서 Dundas역으로 가야하는 상황에서는 먼저 2호선 Bay역에서 Bloor-Yonge역으로 간 뒤, 1호선으로 환승하여 Dundas역으로 가야합니다.
Bay역으로 지하철을 타러 내려오면 Kipling과 Kennedy가 적혀있는 표지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ay역에서 Bloor-Yonge역으로 가기 위해서는 동쪽으로 가야 하니 동쪽의 종착역인 Kennedy가 적혀있는 쪽에서 지하철을 타면 됩니다.
혹시 헷갈린다면 밑의 사진들과 같은 다른 표지판으로 east / west 방향과 다음 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토론토 지하철에는 스크린도어가 없으니 조심하세요! 예전에 제 홈맘께서 철도 가까이 서있다가 누군가 밀 수 있으니 안쪽에 서있으라고 주의를 주셨습니다
자 Bloor-Yonge역에 도착했다면, 이제 1호선으로 환승을 해야 합니다.
1호선도 동일하게 Finch/Vaughan을 구분하거나 혹은 그냥 North/South방향만 구분하면 됩니다.
Bloor-Yonge역에서 Dundas역으로 가기 위해서는 South로 가야 합니다.
곳곳에 표지판이 있으니 저 노란색 1, Southbound을 보고 따라가면 됩니다.
만약 Bloor-Yonge역에서 Finch로 향하는 지하철을 타고 싶다면, Northbound가 적힌 표지판을 따라가면 됩니다.
1호선 지하철 안에는 현재 위치를 알려주는 빛나는 안내판이 있으니 이걸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호선에는 없기 때문에 항상 어디까지 왔는지 봐야 합니다...)
이렇게 dundas역에 도착을 했습니다!
bus
토론토의 버스는 하차할 때 벨을 누르거나 줄을 당겨야 합니다. 내릴 때 문 위에 불이 들어오며, 이때 직접 문을 밀어야 문이 열립니다.
참고로 야간버스도 존재합니다!
street car
스트릿카는 주로 다운타운을 중심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밑의 사진의 얇은 빨간 색이 스트릿카 노선입니다.
그러나 도로 위에서 차들과 같은 차선으로 다니는 것이기 때문에 차가 막히면 똑같이 막히게 됩니다… 느릴 뿐더러 딜레이도 잦아 걸어가는 게 더 빠를 때도 있을 정도입니다.
presto
TTC를 탈 수 있는 교통카드는 Presto카드입니다! 우리나라의 티머니, 캐시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presto카드는 1. shoppers drug mart에서 구매 및 충전이 가능하고 또한 2. 지하철 역 내에 기계에서 발급을 받거나 3. 공공 도서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shoppers durg mart나 지하철 내 기계에서 발급을 받으면 6달러를 지불해야 하지만 공공 도서관에서는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지하철 역 기계에서는 presto 카드 발급과 충전, 먼슬리 패스 충전, 잔금 내역 확인도 가능합니다.
먼슬리 패스를 구매하면 한 달동안 지하철, 버스, 스트릿카 모든 ttc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슬리 패스 가격은 156달러입니다. 계산을 해보면 한 번 탈 때 3.3달러이니 하루에 출,퇴근 혹은 등,하교로 6.6달러가 나간다고 치면, 한 달에 24일 정도는 나가야 본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월부터 금까지 학원을 가고 주말에도 놀러나가는 어학연수생이라면 먼슬리패스가 좋을 수 있겠습니다. 혹은 학생할인으로 먼슬리패스를 $123.25 구매할 수 있지만, 이는 대학생 혹은 특정 어학원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꼭 확인해보세요!
그러나 일반 체크, 신용카드로도 TTC를 이용할 수 있고, 게다가 얼마 전부터 애플월렛까지 가능합니다. 캐나다 현지 은행 데빗카드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발급받은 트래블월렛, 트래블로그로도 탑승이 가능하고 2시간 무료 환승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먼슬리 패스를 구매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presto 카드를 발급받을 이유가 없습니다.
이렇게 해서 토론토에서 TTC를 이용하는 기본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토론토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