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작년 가을학기에는 중국 베이징에서 교환학생 생활을, 현재는 중국 상하이에서 어학연수 중인 지구촌특파원14기 에이스입니다!
오늘은 요즘 한국에서도 가장 핫한 중식이라고도 볼 수 있는 훠궈에 대해서 칼럼을 써보려고 해요!
요즘 훠궈의 인기가 한국에서 굉장히 많아져서 한국에도 많은 훠궈집이 있는데요, 다들 훠궈 드셔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한국에서 훠궈집인 ‘하이디라오‘에 방문해봤던 것을 시작으로 훠궈의 매력을 알게돼서 주기적으로 다양한 훠궈집에 자주 갔었는데요ㅎㅎ
제가 중국에서 지내다보니까 제 친구들은 한국 훠궈랑 중국 훠궈랑은 어떤게 다른지, 똑같은지 물어보더라구요ㅎㅎ그래서 오늘은 제가 중국에서 지내면서 접했던, 가봤던 다양한 훠궈집들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1) 하이디라오 훠궈
한국에서도 많은 지점이 있어서 가장 인지도가 있는 데가 아닐까 싶은 훠궈의 대명사 ’하이디라오’입니다! 한국에도 대학로, 홍대, 건대, 부산 등 지점이 꽤나 있는 편이긴 하지만 중국에서의 지점 수는 정말 상상을 초월해요!
어느 도시에 가던 번화가에 있는 큰 몰에는 한 지점씩 다 들어와있는 정도랍니다:)
가격은 한국보다 살짝 싸긴 하지만 중국 물가에 비하면 꽤나 가격대가 있는 편이에요!
하이디라오 훠궈 하면 고객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봐주는 엄청난 서비스가 또 유명하잖아요, 중국 하이디라오 지점들도 똑같답니다!
웨이팅이 있는 경우 간단한 간식들을 제공하거나 네일아트 서비스도 해줘요ㅋㅋㅋㅋ저는 웨이팅을 해본적이 없어서 받아본적 없지만 궁금하긴 하더라구요!ㅎㅎ
또한 수타면을 시키면 수타쇼를 해주는 것도 동일하답니다!
한 가지 다른 점은 시간에 따라 연기자 분이 돌아다니며 변검술쇼를 해주시더라구요!
요즘 한국도 이거 해주시는 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중국 오기전에는 변검술쇼 같은 건 아예 없었어서 처음엔 밥 먹다가 엄청 신기했답니다ㅋㅋㅋㅋ
하이디라오 하면 사람마다 소스바에 가서 만들어먹는 소스 조합으로도 유명하잖아요,
건희소스, 천러소스, 이영지 소스 등 유명한 소스들이 많지만
제가 자주 먹는 소스 하나 소개해드릴게요!
홍탕과 아주 잘어울리는 참기름 베이스 소스랍니다
참기름(3~4스푼정도로 많이)+굴소스 조금(반스푼 정도?)+다진마늘 한 스푼+다진 파 한 스푼
요렇게예요!
매운 홍탕에 같이 먹으면 맵기 전에 한번 참기름으로 코팅시켜서 위로 들어가는 기분이랄까요?
자극적인 홍탕을 비교적 덜 자극적으로 즐길 수 있어서 좋답니다ㅎㅎ 한번쯤 드셔보시길 추천드려요!
(2) 새우훠궈
새우훠궈는 제가 베이징에 맛집을 추천하는 칼럼에서 한 번 언급한 적 있는 곳인데 기억해주시는 분 계신가요?!ㅎㅎ
베이징에만 존재하는 훠궈 프랜차이즈 집으로, 인기가 많아 피크타임에 방문하면 웨이팅을 피하기 어렵답니다ㅜㅜ
다른 일반 훠궈는 토마토탕/홍탕/백탕 등 탕의 맛을 선택하는데 여기는 그런 것이 아닌 맵기 조절만이 가능합니다!
통통한 새우들은 먼저 다 먹고 나서 탕의 국물과 야채들을 함께 먹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곳은 가장 좋은 점은 도삭면이 무려 무료무한리필이라는 점!
저번 칼럼에서도 언급한 적 있지만 베이징에 간다면 꼭 방문해야할 맛집이랍니다ㅎㅎ
(3) 충칭 훠궈 - 5000평 훠궈집 비파원
중국 ‘충칭‘이라는 도시 들어보신 분 계신가요? 충칭은 바로 훠궈의 고장이라고도 불리는 곳인데요, 그런 충칭에 왔으면 당연히 훠궈를 빼놓지 말고 먹어야겠죠?!
이곳에서 가장 유명한 훠궈집 중 하나는 바로 기네스북에도 등재된 ’세계에서 가장 큰 훠궈집‘인 ’비파원’이에요.
음식점 하나가 5000평이라고 하면 믿겨지시나?! 저도 직접 가보기 전까지는 정말이지 믿기가 어려웠답니다..
이만큼이 다 가게라니 믿어지시나요? 카메라에도 다 안담겨서 이렇게 찍을 수 밖에 없었답니다ㅠㅠ
막상 가보니 정말 가게 하나를 한 눈에 담기가 어려울 정도로 크더라구요!
각 층마다 정말 수많은 종업원 분들이 계시고, 층은 또 어찌나 많은지 신기했어요ㅋㅋㅋㅋ
여기는 보통의 훠궈집처럼 홍탕, 토마토탕, 백탕 등 맛 선택이 가능한데요!
저는 홍탕과 토마토탕을 선택해서 먹어보았어요ㅎㅎ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 충칭의 홍탕은 정말 정말 맵답니다…
홍탕을 시킬 때에 맵기정도를 微辣/中辣/特别辣 이렇게 선택 할 수가 있는데요, 저는 가장 낮은 단계인 微辣를 시키고 종업원 분께 특별히 더더더 약하게 달라고까지 요청드렸는데도 정말정말 너~~무 맵더라구요ㅠ 평소에 불닭볶음면 소스 다 넣어서 먹는 사람인데도 그랬으니 매운 거 잘 안즐기시는 분들께는 홍탕을 별로 추천드리진 않아요!!ㅠ
(4) 1인 훠궈
훠궈는 보통 다른 사람들과 같이 먹는 경우가 많아서 혼자 먹고싶을 때 눈치보이셨던 적 있으신가요?!
그런 분들을 위한 1인 훠궈집도 있답니다! 저는 친구랑 같이 갔었는데 여러명이 가도 1명당 1냄비로 즐길 수 있어서 본인만의 취향을 가득 담아 먹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ㅎㅎ
가게 내부에는 혼자 오셔서 훠궈를 즐기시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구요!
(5) 코코넛 닭 훠궈
코코넛 닭 훠궈이자 일명 중국에서는 ‘椰子鸡(예즈지)‘라고 불리는 이 훠궈는 하이난 지역의 대표 메뉴예요!
저도 하이난 여행을 갔을 때 처음 먹어봤답니다ㅎㅎ
하이난, 그중에서도 하이난 싼야 지역은 ’중국의 하와이‘라는 별명이 존재할만큼 휴양지로 인기가 많은 곳이에요! 후덥지근한 열대날씨와 탁 트인 해변가, 그리고 길가를 가득채운 야자수들까지!
이곳에 있다보면 이곳이 동남아 지역의 어딘가인지, 중국인지 구분이 안될 정도랍니다ㅎㅎ
그런 지역이라 그런지 열대과일을 활용한 요리들이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코코넛을 이용한 요리들이 많고 훠궈 역시 그 중 하나예요!
코코넛 안에 든 과즙을 이용해 국물을 만드는데, 이 국물을 끓이고 닭고기와 야채들을 순서대로 넣어서 익혀 먹는 요리예요. 코코넛으로 국물 베이스를 하면 어떨지 먹어보기 전에는 전혀 상상이 안됐었는데요, 먹어보니 생각보다 한약을 베이스로 한 것만 같은 보양식 느낌이 나는게 너무 신기하더라구요!
너무 맛있게 먹었고 뭔가 어른들이 좋아할 것 같은 맛이었어요ㅎㅎ
여기서는 이렇게 어울리는 소스를 만들어 주시더라구요! 이점도 신기했습니다ㅎㅎ
오늘은 이렇게 중국에 존재하는 각양각색 훠궈들에 대해 소개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아무래도 훠궈의 나라답게 다양한 훠궈가 있어서 신기하지 않으신가요?!ㅎㅎ 중국에 방문할 기회가 있으시다면 훠궈는 한번쯤 꼭 드셔보시길 바라면서 칼럼 마치겠습니다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