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지구촌 특파원 14기 조세핀입니다. 이번 칼럼에서 제가 델프 B1을 독학으로 공부했던 방법과 활용했던 여러 자료 출처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각 영역 별로 구체적인 공부 방법 및 무료로 자료로 받았던 사이트를 언급하기 때문에 글의 분량이 길어져 다음 칼럼까지 이어서 연재할 예정입니다.
-----------
그럼 본격적으로 프랑스에서 델프 B1을 독학하여 합격했던 구체적인 공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교재
저는 le Delf 100% RÉUSSITE 라는 교재로 공부했습니다. (르아브르 서점에 파는 델프 교재는 이 시리즈를 제외하고는 없어서 선택지가 없었습니다.) 이 교재는 전 시험 영역에 대한 모의고사 및 간단한 풀이 방법과 모범 답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제 수가 많아서 문제 은행으로는 좋지만 표현이나 세세한 풀이 방법이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설명도 프랑스어로 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국에서 델프 참고서를 가지고 왔으면 더 편하게 공부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제작된 델프 교재는 단어나 주요 표현, 풀이 방법 등이 잘 정리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프랑스에서 델프 시험을 응시할 의향이 있다면 한국에서 참고서 사서 오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이 교재의 문제와 실제 시험의 수준이 크게 다르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사실 말하기와 쓰기는 교재가 실제 시험보다 더 어려웠기 때문에 실제 시험에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어 공부
기본적으로는 한국에서 가져간 프랑스어 b1 수준까지의 단어가 정리된 단어장을 암기했습니다. 단어를 외울 때 주의했던 부분은 발음, 성, 불규칙 변화입니다. 델프 시험은 말하기와 듣기가 포함되기 때문에 정확한 프랑스어 단어의 발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단어를 본격적으로 외우기 전에 오디오 파일을 재생한 후 2번씩 단어를 입으로 말하면서 귀와 입에 단어의 발음이 익혀지도록 노력했습니다.
프랑스어의 명사와 형용사는 남성과 여성, 중성으로 나뉩니다. 성별에 따라 관사가 달라지고, 명사의 경우 여성과 남성형의 철자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형용사도 마찬가지입니다. ) 따라서 반드시 단어의 성별을 함께 외웠습니다.
프랑스의 동사는 불규칙 그 자체입니다. 동사 변화 규칙이 있다고 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être, prendre, aller, avoir, faire, falloir 등이 거의 모든 시제마다 불규칙으로 변합니다. 심지어 크게 주어별로 한 시제당 6개의 형태로 동사가 변하기 때문에 따로 시간을 내서 동사 변화를 암기해야 합니다. 심지어 크게는 규칙으로 변하지만 알파벳 위에 막대기 방향이 불규칙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쓰기 영역에서 동사 변화 철자를 정확하게 적어야 하고 발음도 달라져서 더 꼼꼼하게 신경 쓴 부분입니다.
Conjougaison 앱은 무료로 프랑스어 동사들의 여러 시제와 주어에 따른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뜻이 아닌 공부하거나 글을 쓰다가 동사 변화를 알아야 할 일이 있다면 이 앱을 꼭 활용하세요!
시험이 다가오기 시작했을 때는 교재에서 문제를 풀면서 뜻을 몰랐던 단어들을 위주로 암기했습니다.
교재와는 별도로 과제나 설거지를 할 때 Learn French with FrenchPod101의 단어 영상을 틀어놓았습니다.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프랑스어 단어들만 모아서 프랑스어와 영어로 번갈아서 들려줍니다. 그냥 듣기만 해도 자연스럽게 단어 암기와 발음을 외우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 단어 시리즈는 A1-A2를 준비하는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그보다 높은 단계를 준비하고 있다면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델프 준비 용 단어장의 오디오 파일을 틈날 때마다 들어보는 것도 정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단어를 계속 듣다 보면 무의식에 단어가 저장되어 리스닝이나 스피킹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리스닝
듣기 공부법은 한국에서 공부하고 크게 두 가지 입니다. 하나는 프랑스 교재와 공부 자료 속 오디오 파일을 반복해서 듣고, 연습하는 것입니다. 델프 교재의 스크립트를 분석하고 모르는 단어는 당연히 따로 정리해서 외웠습니다.
처음에는 스크립트를 보면서 오디오를 다시 들으면서 단어가 문장 속에서 어떤 식으로 발음 되는 지를 공부했습니다. 프랑스어는 연음과 단어의 마지막 알파벳이 발음나지 않다가 문장에서는 발음이 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단어의 발음을 알아도 문장에 들어가면 앞이나 뒷소리가 달라져서 정확하게 알아듣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스크립트를 보면서 오디오 파일을 다시 들으면서 단어가 문장에서 다르게 들려도 유추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오디오 파일과는 별도로 다른 여러 무료 자료를 활용해서 프랑스 듣기에 익숙해지도록 했습니다. 이때 많이 사용한 자료 출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Easy French
프랑스인들을 인터뷰한 영상이 올라오는 채널입니다. 영어 자막이 있습니다. 좋아하는 영화나 아침 메뉴, 여행 계획처럼 일상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프랑스인들의 실제 삶이나 문화를 알고 싶다면 수준 상관없이 들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휴가 때 무엇을 하는 지, 좋아하는 책, 좋아하는 음식, 아침식사로 무엇을 먹는 지와 같은 소소한 프랑스 문화나 일상을 알 수 있습니다. 엄청 어려운 대화가 아니기 때문에 설거지나 청소를 하면서 들으면 좋습니다. 재생 목록으로 들어가면 A1 부터 C1까지 수준을 위해 제작된 영상들 끼리 모아져 있습니다. 자신의 수준에 맞게 듣는 것이 좋습니다.
2)French avec Pierre
다양한 수준의 프랑스어 관련 자료들이 올라옵니다. 프랑스 입문자나 프랑스 초보 수준이라면 이곳의 리스닝 연습문제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Fançais Facile RFI
다양한 프랑스와 세계 이슈를 다루는 뉴스 채널입니다. 무료로 스크립트를 다운받을 수 있어서 고급 리딩과 리스닝을 연습하는 데 좋은 채널입니다. 어휘 수준이 높고 빠르게 말하기 때문에 델프 B1 이상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4)TV5Monde
프랑스 방송사가 운영하는 프랑스어 학습을 위한 자료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모든 자료는 무료이며 입문부터 고급까지 다양한 수준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단어, 문법, 리스닝을 공부하기에 적합합니다. 언어 설정을 찾아보면 자료 설명이나 문제를 한국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곳의 리스닝 파일은 인터뷰, 다큐 등의 자료라서 소리가 깔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이트에 비해서 조금 더 실생활과 비슷한 프랑스어를 구사합니다. 문화 관련된 자료들도 있는데, 프랑스의 다양한 문화를 소개해 주어서 프랑스 문화를 공부하기도 좋습니다.
이 사이트의 자료들은 파견교에서 프랑스어 수업을 진행할 때 선생님들이 많이 사용했습니다. 무료로 내 실력을 테스트할 수도 있습니다.
-------------------------------------------------------------
여기까지가 프랑스 현지에서 델프 B1을 준비했던 방안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자유롭게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