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득점 멘토 헤일리입니다.
오늘은 AP European History 시험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공부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마지막에는 도움 되었던 인터넷 사이트 등의 링크를 첨부하니까 꼭 마지막까지 읽어주세요!
AP European History
AP European History 시험은 르네상스부터 현대까지 유럽 역사를 다룹니다. 주요 인물과 사건에 초점을 맞추며, 역사적 흐름과 맥락을 이해하고 비교·분석하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시험 범위는 크게 네 가지 연대기로 나뉩니다.
1450–1648년: 르네상스, 종교개혁, 대항해 시대, 초기 근대사
1648–1815년: 절대주의 시대, 계몽주의, 프랑스 혁명
1815–1914년: 산업혁명, 민족주의, 제국주의
1914년–현대: 세계대전, 냉전, 유럽연합, 현대 유럽
시험 형식
AP European History 시험은 3시간 15분 동안 진행되며, 두 개의 주요 섹션으로 나뉩니다.
Section I: Multiple Choice and Short Answer (점수의 60%)
- Part A: 객관식 55문제, 시험 시간: 55분, 점수의 40%
제시된 텍스트, 이미지, 지도, 차트 등과 관련되어 유럽 역사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물음
- Part B: 단답형 3문제, 시험 시간: 40분, 점수의 20%
2~3줄의 짧은 답변을 제출
Section II: Free-Response (점수의 40%)
- Part A: Document-Based Question (DBQ): 서술형 1문제, 시험 시간 60분, 점수의 25%
역사적 문서 여러 개를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질문에 대답
- Part B: Long Essay Question (LEQ): 서술형 1문제, 시험 시간: 40분, 점수의 15%
세 가지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 논리적인 에세이 작성
누구에게 추천하는 시험인가요?
아래에 해당되는 사람에게 추천
1. 역사를 좋아하는 사람
이 시험은 유럽 역사를 깊게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역사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굉장히 흥미로운 과목입니다.
2. 암기를 잘하는 사람
이 시험을 치루기 위해서는 유럽 역사를 구체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그만큼 인물, 사상, 사건 등 정확하게 외워할 것들이 많습니다. 암기에 취약하신 분들은 분량이 많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3. 전체적인 그림을 볼 줄 아는 사람
AP European History 시험은 역사적 맥락과 흐름이 중요합니다. 사건, 인물, 연도와 같은 개별적인 정보도 알아야 하지만 여러 사건을 연결 짓고,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과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과서 추천
저는 MC Graw Hill에서 출판된 5 Steps to a 5: AP European History 교과서를 이용했습니다. 교과서는 이름대로 다섯 가지 스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름대로 5가지 스텝으로 이루어져 있음
Step 1. 시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Step 2. 필요한 스킬과 모의고사
Step 3. 개관식과 각 주관식 문제에 다가가는 방법
Step 4. 시험 범위: 르네상스부터 현대 유럽
이 책은 주제별로 챕터가 나뉘어 있으며, 예를 들어 From the Middle Ages to the Renaissance, The Challenge of the Renaissance와 같은 제목의 챕터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챕터의 시작 부분에는 해당 시대적 배경을 5줄 이내의 짧은 글로 소개하고, 키워드와 그 뜻, 그리고 중요 인물을 정리해 줍니다. 챕터의 끝부분에는 Rapid Review라는 섹션이 있어, 해당 챕터의 중요 사건을 10~15줄 정도로 요약한 문단을 제공합니다. 또한, 각 챕터에는 Review Questions도 포함되어 있어, 시험에 나올 만한 객관식 및 단답형 문제와 그에 대한 답을 제시합니다.
Step 5. Practice Exam 2개 및 해설과 모법 답안
Premium 교과서를 꼭 사용해야 하나요?
The Princeton Review나 Barron‘s 교과서의 경우, Premium 에디션이 출간됩니다. 이 교과서 내용이 더 풍부하고 Practice Exam이 더 많이 실려 있습니다. 저는 시험공부를 할 당시에, 선배에게 The Princeton Review에서 출간된 Premium 교과서를 빌려 살펴보았었는데요. 앞쪽을 조금 읽다가 책을 다시 덮은 기억이 납니다. 핵심 내용은 일반 교과서와 같지만, 디테일한 설명이 너무 많아 뇌가 과부하에 거릴 것 같았습니다.
핵심 내용은 일반 교과서에도 실려 있습니다. 프리미엄 교재는 더 많은 내용을 더 깊이 있게 다루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가 많아 헷갈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굳이 Premium을 구매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연습 문제를 더 많이 풀어보고 싶으시다면 구매를 고려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공부방법
필기 방법
저는 교과서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다시 필기하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한두 문단씩 읽고, 그 내용을 공책에 정리했으며, 중요한 개념이나 키워드는 페이지 왼쪽에 적고, 그 옆 오른쪽에는 그 뜻이나 부연 설명을 추가했습니다. 문단을 읽으면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중요한 개념을 선택해 내 언어로 바꾸어 요약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단순히 필기하는 것을 넘어 개념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필기는 손으로!
저는 모든 AP 시험 준비에서 노트 필기를 손으로 했고, AP European History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화면을 오래 보는 것을 선호하지 않아 아이패드를 활용한 필기는 맞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워드나 한글로 타이핑한 후 인쇄할 수도 있지만, 저는 손으로 직접 필기해야 기억에 더 잘 남는다고 느꼈습니다. 제 손글씨는 저에게 가장 익숙하고 안정감을 주었기 때문에, 손으로 필기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외우고 필기하고, 외우고 필기하고
노트 필기를 하면서 동시에 내용을 암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앞에서 공부한 내용을 쉽게 잊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진도를 끝까지 나가는 것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저는 진도 나가기와 암기하는 시간을 3:1 비율로 나누어 학습했습니다. 예를 들어, 4시간의 학습 시간이 있으면 3시간은 새로운 내용을 정리하며 진도를 나가고, 1시간은 이미 정리된 내용을 복습하며 암기에 집중했습니다. 외우기가 잘 되지 않는 날에는 단순히 내용을 반복해서 읽는 방식으로라도 복습을 이어갔습니다. 이러한 학습 방법 덕분에 진도를 모두 끝낸 후에는 학습 내용이 익숙하게 느껴졌고, 이후의 본격적인 공부가 훨씬 수월했습니다.
계속해서 연결 짓기
전에도 언급했듯이 이 시험은 전체적인 흐름과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한 사건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그 전에 발생한 어떠한 사건의 영향 받았는지, 이후에 발생할 사건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등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공부를 하면서 계속 전과 후에 일어났던 역사적 사건과 연결 짓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추천할 사이트
Crash Course
Crash Course는 쉽고 재미있게 역사를 설명하는 유튜브 채널로, 애니메이션을 활용해 내용을 재미있게 전달합니다. 말이 다소 빠르지만, 배속을 늦춰서 보면 문제없습니다. European History 영상을 모은 플레이리스트가 있어 필요한 영상을 골라 시청할 수 있습니다. 혹은 "주제 + Crash Course"로 검색하여 원하는 주제의 영상을 바로 찾아 시청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8dPuuaLjXtMsMTfmRomkVQG8AqrAmJFX
Fiveable
Fiveable은 AP European History의 시험범위를 주제별로 간결하게 정리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교과서만으로 이해가 부족하다고 느낄 때 참고했었습니다.
https://library.fiveable.me/ap-euro
궁금하신 게 더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