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일부터 공부 시작해서 22일 토플에서 108점 나왔습니다.
30 30 24 24로 스피킹 라이팅에서 감점이 좀 크게 되었습니다.
토플 공부를 시작하면서 수준에 안 맞게 시작해서 돈을 날리고 시작했는데 이런 경험 없도록 참고하실 만한 부분들을 좀 공유하고 싶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저는 영어에는 그래도 자신이 있는 편이었습니다.
고등학교 3개년동안 영어 모의고사는 1번 빼고 다 1등급이었고 수능도 1등급 나왔습니다.
그래도 혹시 몰라서 정규로 시작할지 인터미디엇으로 시작할지 고민 많이 했는데 그냥 정규로 시작할걸 그랬습니다.
최근 3개년 고3 9월 모의고사를 풀었을 때 1등급이 나온다면 리딩은 25점 이상 나옵니다.
1 ~ 2등급은 정규, 3 ~ 4등급은 그 밑 단계로 시작하시면 적당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토플은 장문이긴 하지만 제가 치룬 시험 기준으로 정규 수준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다고 생각이 들었고, 수능 영어 지문과 비교해도 내용 자체는 20 ~ 24번대 지문 수준이기 때문에 이 부분 문제를 풀어보시고 대략적인 실력을 파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밑줄이나 메모 없이 깡으로 봤을 때 기준입니다. 평소에 이렇게 읽는 습관이 있으신 분들은 실력 차이 많이 나니 주의하세요.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이 문제인데 리스닝은 모의고사 수준은 다 맞아도 토플은 20점 정도도 애매합니다.
웃기는 방법이긴 한데 유튜브에 Mr beast 같은 해외 크리에이터 영상을 영어로 온전히 이해할 수준이 되면 정규 수준입니다.
물론 토플은 노트테이킹이랑 장문의 글 사이에서 중요한 정보에만 집중해야 하기에 결이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인 실력은 이런 방법으로 파악하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일상 대화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어휘가 대놓고 일부러 넣어둔 한두 개 빼곤 외국 영상에서 애들이 말할 때 나오는 거랑 다를 게 없습니다. 이 정도를 이해할 수 있으면 영어를 듣는 데 친숙해진 거니 대화 내용만 토플에 맞게 토플 책으로 공부하면 금방 됩니다.
스피킹의 경우는 저도 고민이 많았는데 회화는 능숙하게 할 수 있을 정도라 별다른 공부를 안했는데 24점밖에 안 나왔습니다.
회화 실력과는 별개로 듣고 형식에 맞춰 다시 따라하는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내용 구성과 리스닝에 집중하는게 최고입니다.
그리고 어쨌든 제한시간 내 문제를 완성할 수만 있다면 어느 정도 점수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녹음해보고 원활하게 완성된다면 정규에서 반복 연습, 그렇지 않다면 한 단계 아래에서 여러 문제들을 듣고 따라 말하는 게 가장 도움이 많이 됩니다. 원활이라고 한다면 멈추거나 내용의 어긋남 없이 리스닝에서 듣고 전달해야 할 내용을 다 전달했을 때를 말하는 겁니다.
객관적으로 자기 답변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저도 설명드리기가 좀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라이팅은 과정보다는 20분/10분의 시간 내에 결과를 완성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챗지피티를 좀 길들여 주고 주제 하나를 던져준 다음에 토플 형식에 맞춰 글을 써달라고 하면 아주 훌륭한 글을 써줍니다.
옆에다 치워두고 워드에 똑같은 주제로 글을 써 보신 다음 비교해 봤을 때, gpt와 비슷한 수준이라면 25점 이상, 형태는 비슷하나 어휘나 문법의 수준이 차이난다면 20점 이상, 형태 구성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그 이하입니다. 20점 이상부터는 정규, 이하는 그 밑 단계로 시작하길 추천드리겠습니다.
+ 모든 영어 writing에선 비슷한 모습으로 단어만 바꾼 큰 틀이 존재하니 그 부분에 익숙해지기만 한다면 어느 정도의 점수는 기본적으로 나오니, 적은 노력으로 점수를 끌어올리기 좋은 부분입니다.
민간요법 느낌으로는 이런 식으로 대략 가늠이 되지만 제일 확실한 건 공식토플모의고사 검색하면 나오는 사이트 들어가서 5만원 정도로 시험 한 번 쳐보는 겁니다. 모든 영역에서 그냥 똑같은 수준이기 때문에 거기서 나오는 점수에서 거의 비슷하게 실전도 나옵니다. 다만 정규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신 분들은 문제의 주제에 대한 평소 배경지식이 영향이 커서 불규칙적인 점수가 나올 수 있습니다. 90점 이상을 목표로 하신다면 정규 레벨의 실력은 쌓고 보시는 게 돈 낭비 없이 실력 점검하기 가장 좋습니다.
좌우지간 제가 쓴 방법도 맹신할 건 아니고 자신없다 하시면 무조건 생각한 것보다 한 단계 아래부터 시작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