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구촌 특파원 12기 이보글입니다!
오늘은 대만에서 한국으로 택배 보내는 방법에 대해 작성해보려고 하는데요
이제 대만은 완전 여름이라, 겨울 옷이 필요가 없는데 대만에 두면 곰팡이가 잘 펴서 미리 한국 집에 보내서 보관하려고 하는데, 교환학생을 오신 분들도 아마 한국에 돌아갈 때 수하물 추가를 해서 돌아가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저도 몇 년 전까지는 항상 돈을 내고 수하물을 추가하기도 했는데, 공항까지 혼자 갈 때 짐이 너무 많고, 짐 찾을 때도 너무 힘들고 무엇보다 수하물 추가가 가격이 꽤 나가거든요 ㅠㅠ
(항상 7-10만원 정도 추가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저도 처음 대만에서 한국으로 택배를 보낼 때, 경험도 없고 언어 문제 때문에 걱정했기 때문에 이 칼럼을 토대로 걱정 없이 한국 갈 때도 가벼운 손으로 편하게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보통 우체국 영업시간은 8:30~17:30으로, 구글 맵에 郵局를 검색하시고 시간에 맞춰서 가시면 돼요!
모든 정보는 영어 or 한국어로 작성하기 때문에, 우체국 가시기 전에 미리 보내는 사람 주소, 이름, 연락처, 받는 사람 주소, 이름, 연락처, 택배 내용물에 대해 적어가시면 훨씬 빠르게 진행되어요
(한국으로 발송하는 경우 한자를 사용하면 안되는데, 대만 주소를 영어로 변환을 안 해놔서 가서 시간이 좀 걸렸거든요 ㅠㅠ)
보통 큰 우체국은 택배 창구가 있고, 번호표까지 뽑아야 하는데 저는 기숙사 옆 작은 우체국에 방문해서 ’我要把包裹寄到韓國‘ 한국으로 택배 보내려고 한다니까 안내해주셨어요!
한국에서 대만으로 보낼 수 있는 택배 종류는 일반 항공택배과 EMS가 있는데 저는 일반으로 선택했어요!
(이전엔 선박 택배도 가능하다고 하더라고요!)
EMS는 보통 2~3일, 일반 항공 택배는 7~10일 걸린다고 하는데, 짐 붙이는 거니 느려도 되니까 가격이 더 저렴한 일반 택배도 괜찮은 것 같아요.
또 저번에 일반택배 보냈을 때, 타이밍과 운이 좋아서 4~5일 안에 도착했답니다!
박스같은 경우는 우체국에서도 구매할 수 있고, 우체국 내 자, 가위, 테이프 모두 구비되어 있답니다
저는 한국 ems로 받은 택배 상자를 사용했는데, 한국 우체국에서 사용하는 가장 큰 상자는 일반 소포로 못 보낸다고 하더라고요 ㅠㅠ
이번엔 가장 큰 상자는 아니라 괜찮았는데, 저번 택배는 엄청 무겁고 큰데 또 EMS로 보내니 약 2700위안(한국 돈 약 113,400원) 정도 지불했어요..!
크기 제한:
각 변의 길이, 너비, 높이는 1.05미터를 초과할 수 없으며, 전체 길이에 최대 둘레를 더한 값(예: 길이 X1 + 너비 X2 + 높이 X2)은 2미터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무게 제한
그러니 규격이 안 맞는다면 박스를 새로 구매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EMS는 가격이 거의 두 배거든요 ㅠㅠ
예전에는 종이에 수기로 직접 적어 택배를 보냈는데, 이번에 갈 땐 무조건 온라인으로 신청을 해야한다고 하셨어요!
종이가 편하기도 하고, 온라인으로 하면 다 중국어라 한자를 잘 못 읽으신다면 많은 분들이 헷갈리실 것 같더라고요 ㅠㅠ
우선 이 EZ QR코드를 찍으면 EZ post로 연결이 되는데, 여기서 開始製作를 누르시면 돼요!
그 후 國際郵件電子通關를 누르면 외국으로 택배보내는 것에 대한 주의사항이 떠요!
대충 내용은 일본, 중화권 국가 빼고 다른 국가는 한자를 제외한 도착국 공용어나 영어로 작성할 것, 분실, 훼손, 오송 또는 지연은 책임을 지지 않는다 등등..
그럼 이렇게 화면이 뜨는데요!
사진대로 보내는 사람, 받는 사람의 이름, 우편번호, 주소, 전화번호를 작성하시면 되는데
저는 대만 주소는 영어로 작성하고, 한국 주소는 한국어로 작성했어요!
내용물은 꼭 중국어가 아닌 한국어나 영어로 작성해주시고, 택배 박스 수량, 내용물 가격, 중량, 물품의 원산지 등등을 작성해주시면 되는데, 저는 그냥 입던 옷 여러 벌이라 1000위안(약 42000원 정도)으로 작성했어요!
그럼 우선 QR코드가 뜨는데, QR코드 위에 「EZPost單據列印系統」를 선택해서 누르시면 이렇게 바코드가 적힌 pdf 파일이 뜬답니다.
이를 우체국 직원에게 보여주시면 돼요!
그럼 이렇게 총 여섯장의 종이를 주시는데, 하나하나 체크하며 서명을 하면 된답니다
그럼 결제를 하고 영수증과 송장을 주시는데 이건 한국에 도착을 할 때까지 꼭 꼭 가지고 계셔야해요!
송장 위의 13글자가 운송장 번호인데, 이는 아래 사이트에서 국제우편 배송조회를 할 수 있어요!
https://service.epost.go.kr/trace.RetrieveEmsRigiTrace.comm#
그럼 이렇게 기본 정보, 배송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https://postserv.post.gov.tw/pstmail/main_mail.html?targetTxn=EB500201
이건 대만 우체국 버전인데 여기서도 확인할 수 있어요!
마찬가지로 item number에 운송장 번호를 작성하시면 돼요
저는 보통 한국에 도착하기 전엔 이 사이트에서 확인한답니다
(뭔가 더 정확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
또 Contact us에서 EMS 관련 기관의 이메일과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어서, 문제가 있다면 이곳으로 연락하시는 것이 빠를 거예요!
저는 5키로 조금 안 되게 보내서 660 대만달러 (약 28,000원)의 돈을 지불 했답니다!
해외 택배인데 정말 저렴한 편인 것 같아요. 확실히 수하물 추가 요금보다 저렴하고 몸도 편하답니다!
대만에서 한국으로 택배 보낼 때 주의할 점이나 팁은
택배 가격은 중량보다 박스 크기에 더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작은 상자에 최대한 꾹꾹 눌러 담을 것
액체류는 불가(가끔가다 그냥 보내셨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반송되거나 문제 생기면 무서우니 꼭 빼시고 되도록 음식은 안 보내는 게 문제 없고 좋을 것 같아요!)
웹사이트에서 수시로 트랙킹 이력을 조회할 것
송장 버리지 말기!!!!
등등 만 주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유학 칼럼은 대만에서 한국으로 택배 보내는 법과 주의할 점, 팁에 대해 작성해보았는데요!
대만에서 한국으로 택배 보내는 다른 글들은 아직 수기 작성 방법들이 많은 것 같은데 요즘은 다 인터넷으로 해야한다고 하니 만약 대만에서 한국으로 택배를 보내실 일이 있으시다면 꼼꼼히 따라하시면 문제 없을 거예요!
그럼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