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적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나라 핀란드.
요즘 코로나 상황은 어떠한지, 핀란드에 입국하기 위해서 코로나 규정은 어떠한지 한번 알아보려 합니다.
핀란드에서 제가 사는 TURKU 학교의 코로나 상황
신호등이 초록불이네요. (21년 10월 20일기준입니다)
이 신호등은 학교의 안전 조치 현황이에요.
제가 출국 전만 해도 노란색이였는데 이제는 초록불이네요.
녹색 표시등은 중간 제한.
황색등은 제한을 증가.
빨간불 엄격한 제한.
이 단계에 따라 학교에서도 대면수업을 시작하는 지,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는 지 등을 결정하는 것 같아요.
초록불의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무: 온라인 수업 혹은 대면 수업은 상황에 따라 지침에 따름. 공부: 제한 없음. 시설 사용: 안전 조치를 준수해야 함. 마스크 사용: 밀접 접촉을 피할 수 없는 경우
지역 당국이 권장하는 경우 안면 마스크를 사용.
그리고 이렇게 매번 학교 메일로 조치 사항이 날라옵니다.
그래서 어떻게 바뀌는 지 확인할 수 있어요.
출처: https://experience.arcgis.com/experience/92e9bb33fac744c9a084381fc35aa3c7
제가 경험하고 느끼는 바는 거의 코로나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밖에서는 사람들이 마스크를 거의 안 쓰고 실내에서만 착용합니다.
하지만 실내 마스크 착용도 학교같은 경우는 다 실내에서 마스크를 쓰지만
마트 같은 곳에서는 안써도 뭐라고 하지도 않고 안쓰고 장보는 사람들도 더러 있어요.
확진자 케이스로 보면 젊은 층들이 많이 걸리고 있긴 하네요.
그런데 현재는 핀란드 전 국민이 거의 백신을 맞은 상태이기 때문에 사실 안전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10월 27일까지 목표 인구의 85%, 즉 12세 이상은 핀란드에서 최소 1차 백신 접종을 받았고 78%는 2회 백신 접종을 받았다고 해요.
핀란드에 입국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https://www.finentry.fi/en/
여기 들어가서 자기 상황에 맞는 정보를 클릭하면
내가 핀란드에 왔을 떄 자가격리가 필요한지, PCR검사가 필요한지 등을 알 수 있어요.
저는 21년 8월 말에 들어왔었고. 그 전에 다행히 백신을 2차까지 맞고 들어온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들어올 때 백신접종증명서(영문)만 가지고 들어오면 정말 그냥 바로 통과 해주더라구요.
저는 한국에서 프린트를 해 와서 가져왔었습니다.
하지만 백신을 맞지 않고 들어왔더라고 여기서 백신을 맞을 수 있습니다.
핀란드는 외국인도 무료로 백신 접종을 해 줘요.
제 주변 교환학생 친구들도 여기서 백신을 맞았답니다.
한국에서 현재 핀란드에 입국한다면?
한국발 승객은 백신접종증명서가 있으면 제한없는 입국이 가능합니다. (다만 백신 마지막 접종일 이후 14일이 경과해야 해요).
백신접종증명서 미 소지시, 비필수 목적의 입국은 가능하나 이 경우 입국 후 3-5일 내 코로나 검사를 해야 한다고 해요. 검사 결과 확인 시까지 자가격리 권고 입니다. (하지만 제 친구들 경험담으로 자가격리를 추적을 하거나 검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서 그냥 마트도 간다고 해요... )
이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주한 핀란드 대사관 사이트나 위의 FINENTRY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자기 상황에 맞게 검사해 볼 수 있어요.
EU 백신 패스 발급
저도 이거 때문에 애를 많이 먹었는데요.
EU백신패스라고 EU국가에서 백신을 맞으면 이걸 발급해 줍니다.
그러면 EU국가는 대부분 자유롭게 격리와 검사 없이 돌아다닐 수 있어요.
핀란드에서 백신을 맞았다면 백신증명서와 함께 자동으로 EU백신증명서도 준다고 하더라구요.
저 같은 경우 한국에서 백신을 맞고 왔기 때문에 여기서 EU백신 패스를 발급 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핀란드에서는아직까지 비유럽국가에서 맞은 백신 증명서로 유럽백신증명서를 발급을 안해주더라구요.. 공식 사이트에는 빠르면 10월 말부터 해주겠다고 했는데.. 아직 어떻게 되는 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여기서 여행도 다니고 싶었기 때문에 EU백신패스가 필요했어요.
그렇지 않으면 유럽여행을 하기가 힘들거든요.
그러던 중에, 프랑스 보건당국에 프랑스로 여행하는 티켓(비행기, 버스 등)과 한국에서 맞은 백신 증명서를 첨부해서 신청하면 발급받을 수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제 친구들은 그냥 독일 - 프랑스로 넘어가는 제일 저렴한 2.7유로짜리 티켓을 사서 첨부를 했더라구요. 저는 어차피 11월 말에 파리 여행이 계획되어 있어서 티켓을 구매한 상태여서 비행기 티켓을 첨부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는 이것도 비행기 티켓만 된다고 했다고 하더라구요.
아마 너무 많은 사람들이 그냥 오지도 않는데 신청해서 변경한 것 같습니다.
헉.. 근데 이제 더 이상 발급 안 해주네요...
정말 알 수 없는 보건 당국..
저는 정말 다행히 10월 초에 신청을 해서 발급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행정 처리가 오는 순서대로 처리해주는 게 아니고 그냥 자기들 마음대로 해주는 것 같더라구요.. 저도 처음에 신청하고 일주일 지나도 안오길래 삭제하고 다시 했는데 5분 만에 발급 받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핀란드에서도 비유럽국가에서 맞은 백신을 인정해 줘야 하겠네요..
정말 코로나 시대에 여행하기 쉽지 않습니다.
심지어 얼마전 부터 여기 핀란드도 EU 백신패스 없으면 바에 못들어가게 하기 시작했어요..
정말 발급 받아서 다행입니다..
이 사진은 할로윈 시즌의 클럽 사진인데요.. 거의 뭐 이런것만 보면 코로나 프리네요.
이 사진은 친구에게 받은 거고 저는 이때 여행하는 상태여서 사진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이제 점점 코로나로부터 벗어나서 일상으로 돌아오기 시작하는 것 같네요.
더 궁금한 점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