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득점멘토 6기 삼입니다! 다들 어떤 하루 보내고 계시나요? :)
오늘은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는 스피킹 노트 테이킹에 관한 칼럼을 쓸 예정입니다. 제가 쓴 지난 칼럼들을 아직 안 읽어보신 분들께는 이 칼럼 하단으로 가셔서 먼저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저 같은 경우에는 노트 테이킹을 정말 길게, 최대한 많은 내용을 담으려고 하는 편이었습니다. 저는 해외에서 학교를 다니면서 영어에 익숙해져 있던 후라 말은 편하게 나왔지만, 스피킹 내용을 모두 기억하지 못하면 응답에 내용을 충분히 담을 수 없더라고요. 성격 자체도 걱정이 많은지라 혹시 작성하지 않은 부분에 중요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면 어쩌지? 하는 걱정이 꾸준히 들어서 결국 노트 테이킹은 처음부터 끝까지 받아쓰기를 하는 느낌으로 최대한 많이 쓰자!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이 방법은 제게는 잘 맞았지만 다른 분들께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니 이렇게 한 사람도 있구나, 하고 참고만 해주세요. :)
본격적인 내용을 말씀드리기에 앞서 꼭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노트 테이킹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린다는 것입니다. 노트 테이킹을 하는지 안 하는지는 당연히 개인차가 있는 부분이지만 고득점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연습이 노트 테이킹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노트 테이킹에 많은 내용을 담은 덕분에 60초의 시간을 중요한 내용으로 모두 채워서 말할 수 있을 정도의 응답을 할 수 있었고, 29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첫 시험에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렇기에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께서도 어떻게 스피킹을 준비할지 고민 중이시라면 일단 노트 테이킹을 한다는 전제하에 시험 준비를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1번 독립형
1번 문항은 다른 통합형 문항들에 비해서 노트 테이킹 할 내용이 적지만 말할 내용의 전체적인 틀은 잡아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응답 시간이 짧다 보니 말할 내용을 기억하기 쉽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긴장을 해서 생각했던 아이디어가 기억이 안 날 수 있기에 짧게라도 메모해 놓는 것을 추천드려요. :) ETS의 TOEFL iBT® Test Speaking Practice Set 1을 통해서 제가 노트 테이킹을 어떻게 했는지 간단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Some people enjoy taking risks and trying new things. Others are not adventurous; they are cautious and prefer to avoid danger. Which behavior do you think is better? Explain why.
먼저 저는 시험 프로그램이 문제를 읽어주는 동안 어떤 선택지를 고를 것인지, 그리고 대충 어떤 방향으로 응답을 할 것인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15초가 시작되자마자 바로 글로 옮겨 적었는데요, 이 문제와 같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짧게 노트 테이킹을 했을 것 같습니다.
risks and trying new things
1: self-development
improve as a person
e.g., introverted friend public speaking → confidence, another friend
2: learn new things
new experiences → acquire skills, X → X learn or gain anything new
e.g., scared of water, took risk, now school team
근거 두 가지와 예시를 간단하게 적어 놓은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실제 스피킹을 할 때는 이에 더 많은 내용을 덧붙여서 응답을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근거의 예시는 One of my friends, who was extremely introverted, decided to challenge herself by trying public speaking. Through this, she became much more confident than before and became friendly to everyone. Another introverted friend did not take this risk, and he still remains unsociable and distant from everyone else. 으로 확장해서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2. 2번 통합형
(1) 지문
2번 통합형 문제에는 리딩 지문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 리딩 지문의 내용을 응답에서 짧게 인용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특히 대학교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설명하는 문장을 응답에 포함해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TOEFL iBT® Test Speaking Practice Set 1을 통해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문 예시 출처: TOEFL iBT® Speaking Practice Set 1)
먼저 리딩 지문을 읽는 45초 간 저는 "university will eliminate the sculpture program due to the lack of student interest and the retirement of the current sculpture professor"로 짧게 노트 테이킹을 해둘 것 같습니다. 음원을 듣고 나서 말할 내용이 많다면 due to ~ limited budget 부분을 제외하고 앞 부분만 템플릿에 포함시켜서 말할 것 같고, 만약 시간이 충분할 것 같다면 전체를 모두 말할 것 같고요. 대학교에서 제시하는 근거를 응답 앞부분에 간단하게 설명하는 게 응답이 전체적으로 정돈된 것처럼 들리게 할 수 있거든요! 저는 이때 시간이 남으면 지난 칼럼에서 보셨던 템플릿을 적어두었고, 괄호 부분은 모두 비워두었습니다.
(2) 음원
음원을 들으면서는 아래와 같이 노트를 작성할 것 같습니다.
big loss for the art department
1
low enrollment not because art maj don’t want to take S classes
uni eliminating optional
req mostly painting drawing, take up all time
need diff req → art maj. can take variety classes interest in
2
uni being drastic
money problem → hire part time
most prof in dep have sec field
few paint teachers sculptors
one of them can teach
일단 위 노트에서 참고해 주셨으면 하는 점은 근거를 숫자로 구분한 것과 몇 가지 단어를 단축한 것, 그리고 화살표를 사용한 것입니다.
먼저 숫자를 사용하면 응답에서 사인 포스트를 세울 수 있게 됩니다. 지난 칼럼에서 공유한 템플릿에서 저는 Firstly와 Furthermore, 이 두 가지 사인 포스트를 사용하는데요, 이렇게 숫자로 표시해 두면 템플릿을 적용하기도 쉬워지고, 응답 자체도 정돈되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약어도 사용해 주시는 게 많은 도움이 돼요! 위 노트에서는 major을 maj로, sculpture을 S로 단축하는 등 약어를 자주 사용한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이때 sculpture을 S로 작성한 이유는 이 문항 자체의 주제가 sculpture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 이처럼 저는 주제는 대문자 알파벳을 써주었어요!
마지막으로 화살표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어를 많이 써서 내용의 흐름을 짚어내는 것보다 화살표 하나로 간단하게 표기하는 게 시간 단축에 도움이 많이 되거든요!
(3) 준비 시간
준비 시간에 해야 할 것은 기존 노트를 다듬고 보충하는 것입니다. 긴장한 상태에서는 바로바로 완전한 문장으로 바꾸어 말하기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헷갈릴만한 단어들은 준비 시간에 다듬어 놓는 것이 좋아요. :) 파란색 부분은 제가 실제 시험이었다면 준비 시간에 추가하거나 수정할 것 같은 내용이고, 검은색 부분은 이미 노트 테이킹을 해둔 내용입니다.
According to the newspaper article, university will eliminate the sculpture program due to the lack of student interest and the retirement of the current sculpture professor. The woman considers this a big loss for the art department for two reasons.
Firstly, she mentions that the low enrollment in S classes is not because art maj don’t want to take them.
explains uni is eliminating optional courses
req courses are mostly painting drawing courses, which take up all the art students' time
art students need diff req so that they can take variety classes they are interest in
Furthermore, she states that the uni is being drastic about hiring a new sculpture prof.
believes that if money is the problem uni can hire part time prof
also most prof in art dep have secondary field
in fact, few painting teachers are sculptors
one of them can teach sculpture
For these two reasons, the woman disagrees with the university's decision.
준비 시간을 거친 후에도 모든 내용을 완전한 문장으로 다듬지는 못했지만, 이 정도 노트가 준비되면 말하는 시간에 즉흥적으로 말해야 할 부분이 정말 많이 줄어들어요!
많은 분들이 가장 고민하시는 영역인 만큼 스피킹 칼럼은 더 신경 써서 작성하다 보니 또 글이 길어졌네요. ㅠㅠ 다음 칼럼에서는 다른 문항 노트 테이킹에 대해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자유롭게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