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 미국에서 학부 졸업하고, JD 준비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요즘 국제 변호사라는 수식어를 가진 2 국가이상의 변호사 자격증을 가진 분들이 계시는데... 과연 2국가 이상의 변호사 자격증을 가진다는 것이 활동범위를 확대하거나 전문영역을 가지는데 도움이 되는지 궁금해서..... 조언을 구할까 글을 씁니다. 예를들면, 미국, 홍콩, 영국 변호사 자격증을 다 가지고 계시는 분도 계시더라구요. 레쥬메로 보기에는 엄청 qualified 해 보이지 않습니까?? 근데 과연 output 은 더 클까 궁금합니다.
1. 전 이미 학부를 졸업했고, 만약에 2국가 이상의 변호사 자격증을 가진것이 경쟁력이 있다면 영국 LLB 로 다시 진학할 생각도 갖고 있습니다. 근데 과연 영국 로펌에서 외국인인 저를 얼마나 고용해줄 가능성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국제 법률시장에서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2. 어차피 미국에서 학부를 졸업했고, 솔직히 미국에 더 편하고 친근합니다. JD 후, (한국국적임) 외국인으로서 미국로펌에 고용되는 것도 쉽진 않겠으나,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래도 미국은 영국보다 이민국가이고 다인종 국가이기에 좀 낫지 않을까 생각이 들며 미국 법률시장이 영국 법률시장보다 더 크기에 제가 나중에 활동함에 있어서도 더 영향력있게 활동하게 됨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조언을 구합니다.
영국 법대 VS. 미국 법대
그냥 JD로 가서 탑 펌에 들어가는 것이 제일 빠른 선택인지?? , 영국법대로 가서 영국변호사 및 뉴욕바를 취득하여 영국/ 미국 변호사 자격증을 다 가지는 것이 경쟁력이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동양인으로서 홍콩으로도 많이 옮기게 되는데, 이 때 미국/ 홍콩 등 국제 법률 시장에서 좀더 먹어주는 길은 미국 JD 인지 영국, 미국, 홍콩 등 자격증을 다 가지고 있는 것인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