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의 성장일기]#3. 별다바의 엉망진창 출국 준비 1탄
안녕하세요!
3번째 이야기를 들고온 별다바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중국 출국 준비에 대해 이야기 해드릴려고 해요!
출국 준비 특별한게 있겠어? 하겠지만 중국은.. 네 중국은 꼼꼼히 살펴봐야해요!
오늘은 우선 서류 준비와 유학생 카드 등 큰 덩어리들을 소개해보려고 해요!
아직 새내기인 저도 열심히 정보 찾아가며 했으니 여러분들도 쉽게 해낼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1. 비자 받기
우선 출국을 하려면 비자를 받아야해요! 예전 같으면 여행 비자로 들어가서 학교에서 서류 받고 해결을 해도 되는 문제지만 현재 여행 비자가 막혀있기 때문에 꼭 한국에서 학생 비자를 받아서 가야해요!
중국에서 학생 비자는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어요!
X1과X2
X1은 장기 유학 비자로 1년 짜리입니당! X2는 단기 비자로 주로 한학기 어학연수 하시는 분들이 발급받는 비자에요
저는 본과생이기 때문에 장기 비자인 X1을 신청했습니다 \00/
현재는 코로나 때문에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고 가야해요!
(죄송해요,, 캡쳐본을 다 삭제해서,, 인스타 스토리에 올렸던거 캡쳐해서 저런 말이 같이 있네요 ㅎㅎ)
다행스럽게도 늦잠자지 않고 잘 다녀왔습니당 ㅎㅎ
저는 가까운 남산 스퀘어 비자 센터로 예약했답니당!
예약하기 전에 기본적인 질문들에 응답하면 됩니당!!
인터넷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이 부분은 스킵하도록 할게요!! 작성해야하는 질문이 10페이지가 넘어서 여기다 다 작성하기에는 부족할거 같아요ㅠㅠ
주의해야할 점!
비자 발급할 때 문제가 될 수도 있으니 사실만 적도록 해요!
혹시 틀릴까봐 걱정안하셔도 됩니당! 가서 비자 신청할 때 이 부분 이렇게 쓰는게 맞나요?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려주세요!!
이렇게 비자 신청을 하고 나면 언제 찾아오라고 종이를 챙겨주세요! 따라서 비자 찾으러 갈때 나눠준 작은 종이를 가져가면 빠르게 비자를 받을 수 있어요!!
비자 신청 할 때 꼭 챙겨가야하는것들 소개해드릴게요!
1.여권 사본/ 원본
2.비자용 사진
기본 정보를 작성할 때 사진을 넣기 때문에 굳이 챙겨갈 필요는 없지만
저는 혹시 몰라서 챙겼어요!
3.온라인 신청서
(1~10단계: 저장 꼭 하기, 지원서 및 신청서 번호 메모해두기!)
있는 모든것을 프린트 하셔야합니다!!
4.예약 확인서
5.JW202 원본/ 사본
6.입학통지원 원본/ 사본
7.백신접종증명서
정부 24에서 발급받을 수 있어요!
8.수납비 55,000(카드)
카드는 안된다는 말이 있는데 카드도 가능했어요!!
저는 찾으러 가는 서비스를 선택해서 55000원이고 만약에 택배를 선택하시면
75000원 정도 했던걸로 기억해요! 가격은 달라질 수 있으니 한 번 더 확인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준비를 완료하시고 비자 접수하러 가시면 됩니다! 저는 사람들이 많아서 거의 1시간 넘게 걸렸던거 같아요!
그러니 시간을 넉넉히 잡으시고 예약 된 시간보다 5분에서 10분정도 빨리 도착하시는게 가장 좋은거 같아요!
2. 유학생 카드
유명한 중국 유학생 카드는 판다카드와 길한통카드가 있어요!
저는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중국은행의 판다카드를 발급받았어요!
먼저 판다카드와 길한통카드를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비교를 보여드릴게요!
판다카드
1-1) 월3회 수수료 면제
1-2) 원화예금을 편리하게 위안화로 출금
1-3) 오직 중국 은행에서만 atm가능
하지만 중국에서 필수로 쓰이는 WECHAT PAY와 알리페이 계좌 연결이 불가능해서 중국에 입국하시고 나시면 중국 은행에 가셔서 계좌를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
길한통카드
2-1) 월 5회 수수료 면제
2-2) 카드 결제 가능, 단 WECHAT PAY와 알리페이 계좌 연결이 불가능
2-3) 모든 atm기기 출금 가능, 유니온페이 가능 atm일 경우 수수료 면제
이러한 차이점이 있어요! 사실 저는 아빠가 중국에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돈을 받고 중국에서 출금할 일이 별로 없다는 점과 학교에 중국 은행이 있다는 점을 생각했을 때 가장 보편적인 판다카드를 발급하자 했어요!!
또한 가장 큰 이유는 주변에 판다 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정말 많은데 길한통은 한 번도 본적이없어 조언을 구할 수 없었다는 점입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카드 사용 보다는 위챗이나 알리페이를 쓰기 때문에 길한통 카드의 카드 결제 가능이 큰 메리트로 다가오지 않았답니다!!
또한 저는 하나은행 계좌가 없기 때문에 하나은행 계좌를 가서 개설하고 또 인터넷으로 길한통 카드 신청하는게 매우 귀찮았어요,,,,,!!
그럼 판다카드 발급 방법!
저는 저희 집과 가장 가까운 광화문 근처의 중국은행으로 갔답니다!
오픈런을 뛰어야 할 수 있다고 해서 친구와 9시30에 만나기로 했답니다! 비록 제가 지각해서 30분이나 늦게 갔지만 친구가 대신 번호표를 뽑아주어서 다행스럽게
당일 발급이 가능했습니다!
10시 반에 가서 거의 1시가 넘어서 왔으니 만들어가는 오전은 시간을 비워두시기를 강력히 추천드려요!
저 11번이었는데 이렇게나 오래걸렸답니다ㅠ!
한 12시 쯤 오시는 분들은 이미 사람 다 찼다고 다시 오라고 하시더라구요ㅠ!! 그러니 꼭 일찍가세요!
제 친구 말 들어보니 은행 문 열기도 전에 사람들이 줄서있었다고 해요!!
3. 집찾기
모든 유학생들에게 포함되는건 아니지만 이번 학기 복단대는 신입생들에게 기숙사를 열어주지 않았어요ㅜ!
유학생 기숙사가 공사한다구합니당…. 다른 남은 방이라도 주지.. 정말 동기들과 매번 하는 말이지만 정말 너무했어요!
tmi 제가 한창 입시하던 고1고2 때도 공사한다구 들었는데 봉쇄때문에 점점 길어지나봐요ㅜㅜㅜㅜㅜ
그래서 신입생인 저희는 상해에 집을 알아봐야해요!!
상해는 세계적으로 집 가격이 매우 비싼 편이라서 정말 힘들게 알아봤습니다ㅠㅠ 싸다고 계약했지만 결코 싸지 않아요
방을 구하는 방법은
1. 한인 부동산 통해 구하기
2. 自如앱에서 구하기 - 중국의 다방 느낌?
3. 출국 후 발품팔아 구하기
가장 많은 3가지 방법이 있답니다! 저는 1,2번을 통해 구했어요!! 처음에는 自如앱에서 알아봤는데 학교 근처는 너무 비싸더라구요ㅠ
또한 다 오래된 집들을
리모델링한거라 보안이 좋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또한 저는 바퀴벌레와 싸워 이길 자신이 없기 때문에 조금의 고층과 외국인이기 때문에 보안을 중시 생각했어요!
따라서 自如에서 구하는것을 포기하고 상해 유명 한인 부동산을 찾았습니다\00/
상해에 몇 개의 한인 부동산이 있다고 들었는데 저는 대호 부동산에서 했어요! 우선 복단대 졸업생 분이 운영한다는 점과 많은 유학생들이
이 부동산을 통해 구했다고 들었어요!
그래서 조금 안심하고 맡길 수 있었습니다
1.입주날짜
2.계약기간
3.위치
4.가격대
이렇게 같이 살 친구와 상의해서 보냈습니다! 위치는 너무 멀면 통학하기 너무 힘들거같아서 띠엔동(전기 오토바이) 이용해서 15분 정도 거리를, 가격은 방 2개 중국 돈 6000원 정도의 집을 찾아달라고 부탁드렸어요!
중국 돈 6000이 한국 돈 120만원 정도 되는데도 좋은 집을 구하기는 쉽지 않더라구요ㅠ!
특히 학교 근처는 정말 너무 비싸 포기했답니다…
여기는 저와 제 친구가 계약한 집이예요!
집이 크지는 않지만 사이좋게 지내보도록 하겠습니당 \00/
사실 친구와 사는것을 많이 걱정해주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저는 중고등학교 다 기숙사 생활을 했기 때문에
정말 많은 일들을 겪어서 많이 단단해진 상태입니다!
지혜롭게 즐겁게 지내보도록 할게요!
그래서 걱정보다는 기대가 되는거 같아요 ㅎ
사실 블로그를 보면 발품파는게 가장 좋다고 하는데 지금 상해 상황이 코로나로 좋은 상황이 아닌거 같아서 집을 보러 다니기도 어려울거같고,
우선 어른없이 20살 어린 학생이기 때문에 오히려 가서 발품팔아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조금 바가지 쓸 확률이 높다구 생각했어요.. ㅎㅎ
하지만 집을 구하는것은 1년간 살 집이기 때문에 자신이 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 합니당!
이렇게 3가지를 하고 나면 의식주 중에 주는 해결이 되는거 같아요! 다음 칼럼은 병원 선택과 출국 직전 챙겨야 할것을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릴게요!!
이번주 금요일에 입국을 하는데 입국을 하면 여러분들에게 더 재밌는 내용을 소개드릴 수 있을거 같아요!!
다음 내용에서 다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