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고우해커스 지구촌특파원 11기 XPPARK입니다 :D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현재 학교에서 어떤 수업들을 듣고 있는지에 대해 공유해볼까 합니다. 우리가 교환학생을 와서 다양한 지역들을 여행하고 경험도 물론 하겠지만, 어쨋든 교환학생 생활에서의 중심은 학업이니까요-!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우선 수도사범대에서는 개강하기 약 1주일 전에 배치고사 시험을 봐요. 그래서 이번 학기의 경우에는 개강일이 9월 5일이었는데, 8월 31일에 배치고사 시험이 있었어요. 배치고사는 수도사범대에서 수업을 듣는 모든 학생들이 치뤄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1학기 이상 수도사범대에서 수업을 들어오고 있는 학생들은 반배치고사 대상자에 해당하지 않더라구요. 저는 이번 학기가 수도사범대에서 수업을 듣는 첫번째 학기였기 때문에 반배치고사를 치뤄야 했어요. 반배치고사 관련 일정 (예: 시간, 강의실)은 처음 중국에 도착해서 입학 등록을 할 때에 알려줍니다.
배치고사는 크게 두 가지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지필 시험과 구술 시험으로 나눠서 총 2번 시험을 봐요. 각 시험의 난이도나 내용에 대해 적어보자면, 지필시험 문제 구성은
- 주어진 한어병음에 맞는 단어 한자로 쓰기
- 주어진 단어의 반의어를 한자로 쓰기 (예: 얕다-깊다 / 밝다-어둡다)
- 주어진 문장의 빈칸에 적절한 연결어 찾기
- 제시된 고정 문형을 활용하여 빈 문장 내용 채우기 (예: 虽然-但是)
- 주어진 주제에 맞게 100자-150자 분량으로 중국어 작문하기 였어요.
난이도는 초급 수준이었어요. HSK 기준 4급 정도 공부한 사람들이라면 무난하게 풀어낼 수 있는 난이도였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지필 시험은 빨리 풀면 빨리 퇴실할 수 있게 허락해줬었어요.
구술 시험은 교수님과 1:1 방식으로 진행되었어요. 구술 시험에서 저한테 물어봤었던 질문들은
- 자기소개
- 중국어를 얼마나 배웠는지
- 중국에 도착해보니 느낌이 어떤지
- 왜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하게 되었는지
- 주어진 핸드아웃에서 교수님이 정해준 단어 및 문장 읽기
- 语言/经贸/教育 3가지 분야 중 어떤 분야에 관심있는지 및 그 이유 말하기
이 정도 기억나는 것 같아요. 반배정할 때는 4,5번째가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 같아요. 4번째 질문에 답하는 것을 보고 초급/중급/고급을 나누는 것 같고, 5번째 질문의 대답을 통해서 어떤 분야의 반으로 넣는지를 정하는 것 같았어요. 그리고 그 결과 저는 고급 语言반으로 배정받게 되었어요. 제 구술 시험을 진행해준 교수님이 한국 학생들은 고급반 들어가기 쉽지 않다고 말했었는데, 제가 그걸 깬 것 같아서 반 배정 결과보고 좀 뿌듯했었어요 :)
그럼 이제 어떤 과목들을 제가 수강하고 있는지 적어볼게요. 우선 한국 대학생들이 박수칠 일인데, 수도사범대에서는 한국에서처럼 광클 수강신청을 할 필요가 1도 없어요. 필수 과목과 선택 과목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선택 과목은 최대 3과목을 신청할 수 있고, 수강신청한 학생이 10명 이상만 되면 다 진행돼요. (즉, 신청 인원이 10명 미만이면 폐강된다는 얘기) 한국과 다르게 최대 수강 가능 인원에 제한이 없어요. 수강신청은 인터넷으로 할 필요 전혀 없고, 선택 과목 수업 시간에 해당 강의실에 출석하면 신청한 것으로 체크가 돼요.
학교에서 준 안내자료인데요. 고급반 기준으로는 高级汉语1,高级写作1,高级口语1,中国国情이 필수로 지정된 과목이고, 이 4과목을 제외한 과목들은 선택 과목에 해당해요. 저 시간표에서 혹시 여러분들 특이한 점 찾으셨나요? 한국 대학교에서는 1교시가 9시에 시작하지만, 중국에서는 1교시가 8시 30분에 시작해요...ㅎ 그래도 기숙사에서 강의동이 워낙 가까워서 막 2시간 전에 기상해야 한다거나 그러지는 않아서 다행이긴 해요. 저는 다행히 고급반이어서 요일 공강을 득템했는데, 초급/중급반의 경우에는 요일 공강없이 월화수목금에 다 8시 30분 수업이 지정되어 있기도 하다고 해요...
저는 선택 과목들 중에서 高级新闻阅读1,当代理解中国 두 과목을 선택했어요. 그럼 이제 각. 과목들에서 어떤 것들을 어떻게 배우는지, 어떤 과제들이 나가는지를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우선 첫번째로 소개해 볼 과목은 ‘高级汉语1’입니다. 한국어로 말하자면 ‘고급중국어1’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중국어의 특정 영억 (예: 듣기, 독해, 작문, 말하기)만 집중적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고급 수준의 자료들로 종합적으로 배우는 과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수업은 이 책으로 진행이 됩니다. 혹시나 교재 이름이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아서 텍스트로도 적어드릴게요. 교재 이름은 ‘现代汉语高级教程上’고, 아마 구글에 검색해보시면 교재 정보 확인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수업은 교재 + 교수님이 올려주시는 예습 자료 핸드아웃으로 진행이 돼요.
위에 사진들을 보시면 어떤 곳에는 별이 2개가 있고, 어떤 곳에는 별이 1개만, 또 별이 하나도 없는 곳도 있죠? 중요도의 차이를 별의 개수로 나눠놓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이 예습 핸드아웃 자료는 새로운 과가 시작될 때 교수님이 올려주시는데, 파일만 올려주시는 게 아니라 예습 영상도 같이 올려주세요. 이 과목의 원칙 중 하나가 수업 전에 미리 예습을 해온다여서, 나가는 진도에 맞춰서 꼭 미리 예습 영상을 보고 와야해요. 교수님도 저희가 예습 영상을 미리 보고왔다는 전제 하에 설명을 나가시거든요. 예습 방식은 영상 시청 + 필수 어휘 암기 + 진도 나갈 예정인 부분에 해당하는 본문 정독 이렇게 된다고 보시면 돼요.
필수 어휘는 교재 본문 옆에 정리되어 있는 단어들을 필수 어휘라고 지칭해요.
저는 이렇게 어느 문단에 어떤 필수 어휘가 적혀있는지 쉽게 구분하려고 다른 형광펜으로 표시해놓고 있답니다.
예습 영상도 보고 본문 미리 예습도 하고, 교수님 수업까지 듣고 나면 이렇게 필기로 페이지가 꽉 채워지게 돼요. 나중에 제 중국어 공부법도 기회가 된다면 공유해드릴게요-!
저희 반이 고급반이어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교수님의 수업 스타일이 원래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는데요, 이 수업에서는 매주 최소 한번씩 불시에 쪽지시험을 봅니다…어쩔 때는 화 목 이틀 다 봐요…보통 쪽지시험은 지난 수업 때 나간 진도 부분 + 예습 영상에서 나온 부분에 해당하는 내용에서 빈칸 뚫어놓고 빈칸을 채우는 형태로 봐요. 저 그래도 나름 예습 복습 열심히 해서 아직 80점 밑으로 떨어진 적은 한번도 없어요 ㅎ
과제는 막 매주 규칙적으로 나가지는 않고, 종종 나가는 편인데요. 주로 주어진 질문에 대해 작문해서 제출하는 유형의 과제가 대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가끔은 교재 내에 있는 문제를 풀고 정답을 적어서 제출하라고 하실 때도 있어요. 이렇게 공책에 적어서 교수님께 제출하면 저 빨간 글씨들로 교수님이 피드백을 해주세요. 그리고 교수님이 피드백과 더불어서 각 과제의 점수를 적어주시곤 하는데, 저 그래도 아직까지 과제 점수는 90졈 밑으로 떨어진 적이 없답니다 ㅎㅎ 아 그리고 또 신기한 점 하나! 한국에서는 문제 채점할 때 v표시가 되어있으면 틀린 문제구나라고 생각을 하잖아요. 반대로 중국에서는 v표시가 곧 정답이라는 표시랍니다.
소개할 내용이 많다보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강 전에 진행된 배치고사 얘기와 핵심 과목인 高级汉语1에 대해 적었더니 벌써 분량이 이렇게 많아져버렸네요...! 다음 파트에서 이어서 배우는 과목들에 대한 소개를 해나갈 예정인데, 아직 소개하지 않은 과목들의 내용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과목이나 수업 관련해서 궁금한 점 있으시면 자유롭게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자세히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